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 제1야당을 비롯한 제정당의 전폭적인 지원과 관심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반도 평화는 남과 북만의 문제가 아니다. 국제사회의 협조가 절실하고 국내적으로는 어느 정부, 어느 정당만이 잘 한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과 관련해선 “이번 회담에 대해 홍준표 대표가 참여 의사를 밝힌 것은 대단히 환영할 일”이라며 “안보문제, 평화문제 만큼은 여야가 있을 수 없고, 초당적 협력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도 이 자리에서 “홍 대표의 참여를 환영한다”며 “한국당의 요구대로 의제를 안보문제로 하고 실질적 논의도 보장하겠다고 한 만큼, 한국당을 포함한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과 여야가 힘을 모아 굳건한 한미동맹에 기반 한 한반도 평화 정착과 이와 관련한 정세변화에 철저히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을 대북 특사로 보내기로 한데 대해 한국당이 자격을 문제삼는데 대해선 “야당이라고 해서 한반도 평화를 바라는 국민의 염원을 모르지 않을 것”이라며 “무엇보다 어렵게 물꼬를 튼 남북소통의 기회를 정략적으로 활용해서는 안 된다”며 유감을 표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번 특사는 싸우러 가는 것이 아니고 대화하러 가는 것이고, 문재인정부가 남북의 소통과 북미 간 대화를 추진하기 위해 하는 일”이라며 “야당은 국익과 안보에 전혀 도움이 안 되는 철지난 색깔론 시비와 공세를 자제하고 한반도 평화라는 큰 틀에서의 초당적 협력을 해 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서정환 기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