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안보상황 고려해 참석"…靑 "대승적 결정" 환영
회동에 대북특사 정의용 배석…방북결과·안보상황 보고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처음으로 한자리에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여야 5당 대표를 청와대 상춘재로 초청해 오찬 회동을 한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은 5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문 대통령의 초청에 여야 5당 대표 모두 참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이번 회동에서 남북관계와 한반도 평화와 관련해 폭넓고 심도있는 대화를 할 예정이라고 한 수석이 전했다.

그동안 청와대 회동에 불참했던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이번에는 안보 상황을 고려해 참석하기로 함에 따라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처음으로 모두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가 성사됐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한국당 강효상 대표 비서실장은 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조금 전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청와대 회동에 참석하기로 했다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안보 문제에 국한한다고 한 만큼 사안의 엄중함을 고려해 다자 회동이지만 (청와대에) 가서 들어보겠다"라고 말했다고 강 비서실장이 전했다.

홍 대표는 앞서 지난 2일 청와대의 회동 제의에 대해 ▲의제를 안보 문제에 국한하고 ▲실질적인 논의를 보장하며 ▲원내교섭단체 대표만 초청한다면 참석하겠다는 3가지 조건을 '역제안'했지만, 청와대는 마지막 3번째 조건에 대해서는 난색을 보였다.

청와대는 안보 문제에 국한하고 실질적인 논의를 보장하라는 조건은 수용할 수 있지만, 이미 비교섭단체인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대표가 참석하기로 했는데 이제 와서 참석하지 말라고 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홍 대표가 고심 끝에 청와대 회동에 참석키로 한 것은 한국당이 '안보 정당'을 내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대북특사단 방북 결과 설명 등 안보 이슈가 중점이 될 회동에서는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회동이 대북특사단이 귀환한 다음 날 열리는 만큼 방북 결과에 대한 설명을 직접 듣고 한국당의 입장을 개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7일 회동에서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 문제를 중심으로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특별사절단을 이끌고 1박 2일 일정으로 이날 방북길에 오르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배석할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치적 약속인 만큼 문 대통령도 (이번 회동에서) 안보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이라며 "정 실장이 배석해 특사 방북 결과를 포함해 안보 상황이나 남북관계, 북미 관계 등을 보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대표의 참석 결정에 대해 청와대는 물론 더불어민주당도 환영의 뜻을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홍 대표가 대승적 결정을 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한다"며 "이번 회동을 계기로 남북관계 개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를 추진해 나가는 데 있어 초당적 협력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희망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홍준표 대표가 참여 의사를 밝힌 것을 환영한다.

안보와 평화 문제만큼은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고 초당적 협력이 뒷받침돼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홍 대표가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청와대 회동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홍 대표는 앞서 지난해 7월과 9월 청와대에서 열린 두 차례 청와대 회동에는 모두 불참했고, 올해 청와대 신년 인사회 참석 요청도 거부한 바 있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박주선·유승민 공동대표 가운데 누가 참석할지를 조율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