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문학계 "지역문인 숙원인 '수원문학관' 건립해야"

고은(85) 시인이 성추문에 휩싸인 것과 관련해 수원시와 고은문화재단이 고은문학관 건립을 철회하기로 하면서 문학관 건립 예정부지를 어떻게 활용할지가 새로운 관심사로 떠올랐다.
성추문에 무너진 '고은문학관'… 부지 6000㎡ 어떻게 활용하나
고은문학관은 '인문학도시구현'을 추구하던 수원시가 '삼고초려' 끝에 경기 안성에 살던 고은 시인을 2013년 8월 수원 광교산 자락으로 이주시킨 뒤 그의 문학적인 업적을 기리고자 건립을 추진해왔다.

고은문화재단 측이 시민 성금 등으로 200억원의 건립비를 조달하고 시가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조건이었다.

팔달구 장안동 한옥기술전시관 뒤편 시유지 6천㎡가 진작부터 고은문학관 부지로 낙점돼 기본설계까지 진행중이었다.

그러나 최근 고은 시인이 성추행 추문에 휩싸이면서 파문이 커지자 수원시와 고은문화재단이 지난달 28일 결국 문학관 건립철회를 결정했다.

역점을 두고 추진하던 고은문학관 건립사업이 무산돼 충격을 받은 수원시는 아직 해당 부지를 어떻게 활용할지 방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

시 관계자는 3일 "고은 시인이 노벨문학상 후보로 거론되는 상황에서 문학관을 지어 그의 작품세계를 담으려고 했는데,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해 당혹스럽다"면서 "앞으로 고은문학관 건립 부지 활용방안을 고민해봐야겠다"고 말했다.

고은문학관 건립 철회소식에 수원지역 문학계는 내심 '수원문학관' 건립을 기대하고 있다.

수원문인협회는 애초 수원시가 고은문학관 건립을 추진할때부터 "시가 수원지역 문인들을 철저히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며 반대했다.

협회는 2015년 12월 기자회견까지 열어 "시가 대표성, 전문성을 확보하지 못한 채 시민 혈세인 부지까지 제공하며 고은문학관을 건립하는 것은 기만행정"이라고 지적하면서 "수원이 배출한 나혜석, 홍성원 선생 등을 아우르는 수원문학관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수원시의 설득 끝에 고은문학관 건립 반대 입장에서 물러섰고, 지난해 5월 수원광교산 주민들의 고은 시인 퇴거 요구에 대해서도 "고은 시인을 수원에서 떠나게 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내기도 했다.

협회 관계자는 "지금은 고은 시인 문제와 관련해 우리 문학인들이 자숙하고 성찰해야 할 시기"라면서도 "고은문학관 건립이 철회된 상황인 만큼, 해당 부지에 수원지역 문인들의 숙원인 수원문학관을 건립하는 것에 대해 시가 다양한 의견을 들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고은문학관 자리에 수원문학관을 대신 건립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아직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