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방부가 1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한국 대통령이 원하면 주한 미군이 철수해야 한다’는 문정인 청와대 외교통일안보 특보의 발언에 대해 “미군의 한반도 주둔은 한국의 초청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데이나 화이트 미국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문 특보의 발언과 관련한 국방부 입장을 묻는 질문에 “아직 그의 발언을 보지 못했지만 우리가 한반도에 주둔하는 것은 한국의 초청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또 “우리는 동맹 동반자”라며 “미군의 태세와 미래에 대해 내리는 결정들은 한국과 미국 간 동맹의 결정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브리핑에선 문 특보 관련 질문을 한 기자가 문 특보와 문재인 대통령의 이름을 헷갈려 ‘문재인 특보’라고 말하는 해프닝도 있었다.

문 특보는 지난달 27일 워싱턴DC에서 열린 한 강연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은 군사주권을 갖고 있다. 대통령이 주한미군더러 나가라고 하면 나가야 한다”고 말해 논란을 초래했다. 문 특보는 지난 1일 미 PBS 방송 인터뷰에선 북·미 대화가 성사된다면 한·미 독수리훈련(EF)이 연기될 여지가 있다고 전망했다. 문 특보는 최근 마크 내퍼 주한 미국 대사대리의 기자간담회 발언을 언급하며 “서울에 있는 미 대사관도 연합군사연습에는 추가 연기가 없을 것이라는 걸 분명히 했다”며 “그러나 연습과는 다른 연합군사 ‘훈련’에 관해 말하자면 어느 정도 조정 여지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치르는 지휘소 훈련인 ‘키리졸브 연습(KR)’은 그대로 하겠지만 실제 병력을 투입하는 독수리훈련은 일정 조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한 것으로 보인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미 동맹이 제일 중요한 시기에 대통령 특보가 동맹을 깨자는 정신 나간 발언을 했다”며 “문 대통령이 당장 이 사람을 해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그것만이 한·미 동맹에 대한 중요한 시그널을 보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국방부는 문 특보의 발언에 대해 “관련 입장을 내놓을 이유가 없다”며 “한·미 연합군사훈련과 관련해선 문 특보에게 권한이 없다는 송영무 장관의 입장이 곧 국방부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