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 사진=연합뉴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 사진=연합뉴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청와대의 문재인 대통령 및 여야 대표 회동 제의에 관해 "안보 문제에 국한해 실질적 논의가 보장되고 원내교섭단체만 참석한다면 수용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2일 당사에서 열린 확대 당직자회의에서 "여태 우리당의 입장은 대통령이 여야대표들을 불러놓고 일방적으로 통보하는 형식의 회동은 대국민을 상대로 한 정치적 쇼에 불과하므로 응할 수 없다고 해왔는데, 안보의 위중함을 알고 있기 때문에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면 갈 수 있다고 통보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회동 조건은 '영수회담' 의제를 안보 문제에 국한하고 실질적인 논의가 보장돼야 하며 원내교섭단체 대표만 초청해야 한다는 세 가지다.

홍 대표는 "안보 이외의 민생 문제라든지 개헌 문제는 원내 사항이기 때문에 의제가 되는 것은 곤란하다"며 "안보로 국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통령의 일방적 통보 방식의 여야 회담은 언론을 상대로 한 국정브리핑에 불과하므로 그런 논의의 장을 마련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실질적인 논의가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또 "원내교섭단체 대표들만 초청해서 하는 것이 맞다"며 "이런 요건들이 충족되면 다자회담이라도 응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러한 내용을 강효상 대표 비서실장을 통해 한병도 정무수석에게 전달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