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 논의 위해 교섭단체만 참석 제안…한병도 수석에 전달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2일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대표의 회동을 제의한 것과 관련해 "안보 문제에 국한해 실질적 논의가 보장되고, 원내교섭단체만 참석한다면 수용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이날 당사에서 열린 확대 당직자회의에서 "여태 우리당의 입장은 대통령이 여야대표들을 불러놓고 일방적으로 통보하는 형식의 회동은 대국민을 상대로 한 정치적 쇼에 불과하므로 응할 수 없다고 해왔는데 안보의 위중함을 알고 있기 때문에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면 갈 수 있다고 통보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회동 조건으로 ▲ '영수회담' 의제를 안보 문제에 국한하고 ▲ 실질적인 논의가 보장돼야 하며 ▲ 원내교섭단체 대표만 초청해야 한다는 점을 제시한 것이다.
홍준표 "안보 국한한 실질회담 보장되면 靑회동 참석" 역제안
홍 대표는 "안보 이외의 민생 문제라든지 개헌 문제는 원내 사항이기 때문에 의제가 되는 것은 곤란하다"며 "안보로 (의제를) 국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홍 대표는 지난해 청와대 회동에 불참하면서 문 대통령에게 '안보 영수회담'을 제안한 바 있고, 한국당이 '안보 정당'을 내세우고 있는 만큼 안보와 관련된 이슈에서는 목소리를 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어 "대통령의 일방적 통보 방식의 여야 회담은 언론을 상대로 한 국정브리핑에 불과하므로 그런 논의의 장을 마련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실질적인 논의가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원내교섭단체 대표들만 초청해서 하는 것이 맞다"며 "이런 요건들이 충족되면 다자회담이라도 응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홍 대표는 "과거 대선 때도 후보가 난립이 되면 메이저리그 토론은 메이저리그끼리 하고, 마이너리그 토론은 마이너리그끼리 별도로 한 선례가 있다"며 "그분들을 배제한다는 뜻이 아니고 대통령께서 꼭 하시겠다면 교섭단체 대표를 먼저 불러 회의를 하고 그다음에 비교섭단체 대표들은 대통령이 부르고 안 부르고는 별개의 문제"라고 했다.

청와대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을 포함한 5당 대표를 참석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다.

홍 대표는 이런 내용을 이날 강효상 대표 비서실장을 통해 한병도 정무수석에게 전달했다.

한 전 수석이 이르면 오늘, 늦어도 내일께는 이런 제안에 대해 답을 주기로 한 만큼 홍 대표는 이를 들은 뒤 참석 여부를 결정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홍 대표는 지난해 청와대에서 열린 두 차례 청와대 회동에 모두 불참했고, 올해 청와대 신년 인사회 참석 요청도 거부한 만큼 이번 청와대 회동에 참석하면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첫 청와대 회동이 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