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총생산 20%↓. 1만3천 명 실직, "공장 회생 방안 마련해야"
'IMF보다 심각'… 전북 정·재계 GM 군산공장 정상화 촉구
전북 정·재계가 GM 군산공장 폐쇄를 심각한 위기 상황으로 규정하고 지역 경제 회생과 고용안정 대책 마련을 정부와 정치권에 촉구했다.

전북도의회 의원들은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GM의 일방적인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깊은 우려와 분노를 표한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의원들은 "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관련 업계와 근로자는 물론이고 전북 경제가 송두리째 흔들릴 지경에 이르렀다"며 "공장 폐쇄가 현실화한다면 지역 실업사태는 IMF 외환위기보다 더 심한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장 폐쇄는 총생산액과 수출 급감으로 이어져 지역 경제 붕괴를 초래할 것"이라며 "관련 산업 고용규모를 고려할 때 지난해 현대중공업 조선소 가동 중단보다 2∼3배 이상 악영향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의원들은 GM 군산공장 폐쇄 철회와 신차·전기차 배정을 통한 공장 가동률 향상, 근로자 고용안정을 정부에 요구하고 "정치권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GM 사태를 정쟁 대상으로 삼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IMF보다 심각'… 전북 정·재계 GM 군산공장 정상화 촉구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 이선홍 회장을 비롯한 임원진도 이날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GM 군산공장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따른 시름이 채 가시기도 전에 전북수출의 30%를 차지한 군산공장 폐쇄 결정이 내려져 암담한 상황"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상황이 절박한데도 정부 당국은 최근 군산공장을 포기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 도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총제적 위기에 빠진 전북 경제를 위해 군산공장 회생방안을 즉시 마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정부의 재정지원은 반드시 군산공장 정상가동을 전제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북 정치권과 재계는 GM 발표대로 군산공장 가동이 5월 말로 중단되면 지역 총생산이 20% 감소하고 공장과 협력업체 근로자 1만3천 명이 실직해 부양가족 등 최대 5만명의 생계가 위태로울 것으로 예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