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28일 ‘6·13 지방선거’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당내 경선에서 사실상 결선투표를 도입하기로 했다. 결선투표는 1차 경선 때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1~2위 후보 간 2차 경선을 치른다. 박원순 시장과 여러 명의 현역 의원이 출마를 준비 중인 서울시장 경선에서 결선투표가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방선거 경선에 결선투표를 도입하는 등 공직 후보자 추천심사 기준 및 방법안 등을 의결했다. 의결된 당규 개정안에는 ‘광역 및 기초단체장 경선 후보자는 2~3인 경선을 원칙으로 하되, 1차 경선 후보자를 대상으로 2차 경선을 실시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기존에는 경선에서 다수표를 얻은 후보자를 당선으로 결정하게 돼 있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서울시장 경선에서 결선투표가 치러질 공산이 커졌다. 3선에 도전하는 박 시장을 포함해 박영선·우상호·민병두·전현희 의원, 정봉주 전 의원 등이 출마 의사를 밝혔다. 결선투표는 지지 기반이 탄탄한 선두주자보다 후발주자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한 방식이어서 경선의 최대 변수로 떠오를 전망이다.

민주당은 또 광역·기초단체장 경선에서 권리당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 조사와 안심번호(휴대폰 가상번호)를 활용한 일반 여론조사를 50%씩 반영하기로 했다. 안심번호 여론조사는 지방자치단체 인구 규모에 따라 기준을 다르게 적용한다. 서울과 부산 같은 광역단체장은 6만 명을 대상으로 전화를 걸어 2000명 이상의 답변을 받아 결과를 반영하기로 했다.

현역 국회의원 등이 임기를 채우지 않고 출마를 위해 사퇴하면 당내 경선에서 10%를 감점하는 규정도 유지한다. 높은 지지율을 등에 업고 광역단체장 출마를 준비하는 현역 의원이 많아 원내 1당을 지키기 어려울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121석)과 자유한국당(116석)의 의석 차는 5석에 불과하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