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인 정례브리핑…"북한 응원단, 폐막식 뒤 귀환"
통일부, 대북특사 질문에 "아직 정부 입장 정해진 것 없어"
통일부는 19일 대북특사 파견 가능성과 관련,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대북특사 파견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아직까지 정부의 입장이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서 아마 입장이 조율될 것으로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특사로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이 지난 9∼11일 방남하면서 우리도 대북특사를 파견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백 대변인은 북한 응원단의 귀환 시점에 대해선 "폐막식이 끝나고 귀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남북 간에 계속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 노동신문이 이날 '북남관계 개선과 긴장완화의 분위기가 깨어지게 된다면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미국이 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 데 대한 정부 입장을 묻자 "우리 정부는 남북관계 복원이나 북핵 문제 해결, 그리고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백 대변인은 또 '남자아이스하키 경기에서 북한 응원단이 15만 원짜리 좌석에서 응원했다'는 보도에 대해선 "지난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가 개최됐고 그때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입장료가 약 10억 원으로 추산된다고 말씀드린 바 있다"면서 "그 안에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평창올림픽 폐막식에 북한의 대표단 파견 가능성에 대해서는 "남북 간에 협의나 확정된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이어 이산가족 상봉행사와 관련, "작년에 저희가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 제의를 했었고, 그다음에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당국회담도 제의했었다"면서 "그런 부분들이 여전히 유효하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군 총정치국장을 지내다가 지난해 10월 '해임'된 것으로 것으로 알려진 황병서로 추정되는 인물이 최근 북한 매체에 다시 등장한 것과 관련해선 "황병서로 보이는 인물이 최근 북한 중앙보고대회 행사에서 군복을 입지 않은 상태에서 식별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구체적인 보직 여부 등은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백 대변인은 남북한 정부 당국자가 지난해 2차례에 걸쳐 평양에서 접촉했다는 전날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북한과의 비공식 접촉은 없었다"면서 "해당 외신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정정 보도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