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민간 기업까지 청렴도 조사를 평가해보는 일을 검토해 달라”고 13일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화상 국무회의에서 국민권익위원회의 ‘2017년 반부패 관련 평가결과 종합분석’ 보고를 받고 “청렴도를 조사한 국제기구들의 순위 발표를 보면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민간, 나아가 기업까지 포함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 조사가 해마다 거듭된다면 민간 기업 분야의 청렴도 추세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전임 정부의 부패에 대한 국민의 높은 반감과 엄중한 심판 속에서 출범한 정부라는 것을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 된다”며 “공공기관의 청렴도에서 전임 정부와 확연히 차별화되는 획기적인 진전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7년은 중간에 정권이 교체됐기에 정권 교체 전후의 청렴도 비교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올해는 확실한 차별을 보여줄 수 있도록 국민권익위를 중심으로 연중 내내 반부패 대책을 강도 높게 시행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권익위는 민간 분야의 청렴도 개선을 위한 ‘청렴사회 민관협의체’ 구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다음달 공식 발족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 증가세를 지속하고 성장과 투자도 2개월 연속 증가하면서 경기회복을 일으키고 있지만, 내수 소비는 여전히 활발하지 못하다”며 “그런 가운데 평창동계올림픽 개최가 사회 여러 분야 내수 회복의 모멘텀이 되고 우리 경제의 경제 흐름을 견고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관련 정책을 선제적으로 준비해달라”고 밝혔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