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12일 통합신당의 정강정책을 놓고 국민의당과 막판 진통을 빚는 것과 관련해 "(정강정책은) 거의 마지막 합의만 남은 걸로 안다"며 "보수, 진보, 중도 이런 표현들이 빠지는 걸로 합의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이날 오후 국민의당·바른정당 국회의원 합동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그는 '내일 합동 전당대회가 차질없이 진행되느냐'는 질문에는 "마지막에 잘 마무리 해야 한다"며 합의 의지를 강조했다.

앞서 유 대표는 연석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그동안 우여곡절과 어려움이 많았는데, 오늘도 우리 정책위원회 의장이 사고를 쳐서 우여곡절을 겪었다. 들판에서 모진 풍파에 시달린 과일이 작지만 맛은 더 있다고 한다"고 말해 갈등설 봉합에 힘썼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당의 가치를 '진보'에 두느냐 '중도'에 두느냐를 놓고 통합 직전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통합추진위원회 정강정책·당헌당규 협상을 맡고 있는 지상욱 바른정당 의원은 이날 "국민의당과의 정강정책 중 양당의 가치와 실현 부분은 지금까지 계속 합의되지 않고 있다. 이런 식으로 가면 (통합이) 결렬될 지도 모른다"며 불만을 표출했다.

양당은 오는 13일 통합 전당대회 격인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열고 통합작업을 마무리한다. 바른미래당의 지도체제 등은 이날 오후 비공개 수임기구 합동회의에서 논의된 후 통합전당대의 선임을 거쳐 확정된다.

김소현 기자 ks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