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배숙 "현역 빼기 어렵다"…박지원, 전남지사 출마 언급 피해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민주평화당이 광주·전남 시도지사 선거에 현역 국회의원을 내보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탈당 전 전남지사 출마를 고민했던 박지원 의원도 사실상 출마의사를 접은 것으로 보인다.

조배숙 민주평화당(민평당)대표는 12일 광주시의회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현역의원을 차출해 지방선거에 내보내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국회의원 1석이 아쉬운 상황에서 현역의원을 광역단체장 선거에 내보낸다는 것은 쉽지 않다"며 "현역차출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함께 자리한 전남도당위원장인 이용주(여수갑)의원은 "아직 숙고 중"이라고 수위를 낮췄지만 민평당 현역의원 지방선거 출마는 사실상 물 건너간 것으로 보인다.

전남지사 출마를 저울질했던 박지원(목포) 의원도 이날 동석했던 조 대표의 발언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아 선거 출마 포기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해석됐다.

민평당으로서는 아직 원내 교섭단체를 구성하지 못해 의석 하나가 아쉬운 상황이라 무턱대고 의원들을 차출하기에는 부담이 크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이같은 현역의원 불출마가 민평당의 신규 인재영입을 확대해 기존 국민의당 이미지를 벗는 데 오히려 도움을 줄 것이란 시각도 있다.

민평당 관계자는 "명확히 당의 방침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현역의원을 빼내면 안 된다는 공감대가 의원들 사이에 형성돼 있어 현역의원 출마는 힘들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광역단체장 선거에 현역의원 차출 하지 않을 듯
하지만 민평당이 광주전남 광역단체장 선거에 이렇다 할 후보를 내세우지 못한다면 현역의원 출마가 선거에 임박해 이뤄질 수도 있다는 시각도 있다.

전남지사 출마설이 나왔던 박지원 의원을 비롯해 중진의원들이 앞장서 총대를 메야 한다는 의견도 고개를 들 수 있어 유동적이다.

김경진 민평당 선대위원장은 "창당을 마치고 이제야 조직 안정화 과정을 거치는 중"이라면서 "설 연휴 이후 선대위 인선과 조직 구성을 마무리하고 지방선거 전략을 수립해 현역의원 출마 등을 포함해 모든 사안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