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1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동생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을 평양으로 초청한 것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보수 야당은 “비핵화를 전제로 하지 않는 남북 정상회담은 의미가 없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 대통령이 북한의 김씨 왕조 세습 공주에게 북한식 백김치와 강원도 황태 요리를 곁들인 오찬까지 제공하고 김정은의 친서와 남북 정상회담이라는 허울뿐인 선물을 받았다”며 “북핵 폐기가 전제되지 않는 정상회담은 이적행위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북핵 폐기는 거론조차 못하면서 정상회담이니 친서니 하는 이벤트를 하는 것이 국가를 위해, 국민을 위해 어떤 도움이 되느냐”며 “미국을 비롯한 자유주의 진영의 제재와 압박 노선을 무력화하고 북핵을 완성할 시간을 벌어주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행자 국민의당 대변인도 “문 대통령은 핵 폐기를 전제로 한 남북 정상회담만이 가능하다는 점을 명백히 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권성주 바른정당 대변인은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한 대화에 반대할 사람이 누가 있겠느냐”면서도 “대화를 위한 대화로 끝나지 않고 한반도 평화와 대한민국 안보를 최우선으로 한 결과물로 연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대변인은 또 “북한과의 대화가 한·미 동맹 균열로 연결되는 제로섬이 돼선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북한의 문 대통령 초청을 환영한다는 뜻을 나타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북측 대표단이 청와대에서 만나 남북 간 대화와 교류·협력을 활성화하기로 한 데 대해 적극 환영한다”며 “문 대통령이 여건을 만들어 정상회담을 성사시키자고 한 만큼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한 상호 간 노력과 주변국 협력이 담보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야당에 “정파적 이해관계를 떠나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정부 노력에 적극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국민의당 탈당파가 창당한 민주평화당도 남북 정상회담 지지 의사를 밝혔다. 최경환 민평당 의원은 “한반도 문제 해결에 남북 정상이 만나는 것만큼 확실한 길이 어디 있느냐”며 “정상회담을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