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신보 "남북 단일팀, 패했지만 민족의 기상 보여"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11일 평창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의 스위스전 결과를 소개하며 단일팀이 민족의 기상을 보여줬다고 밝혔다.

조선신보는 이날 강릉발 기사를 통해 "관계 개선의 전환적 국면이 열린 북남 조선에 세계의 뜨거운 시선이 쏟아지는 가운데 10일 여자 빙상호케이(아이스하키) 북남 유일팀의 역사적 첫 경기가 진행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남 유일팀은 스위스와 맞서 0대 8로 패하였다"라며 "하지만 유일팀의 첫 경기는 선수들, 그리고 유일팀에 시종 따뜻한 성원을 보낸 관중들이 '원 코리아'를 함께 체감함으로써 민족사의 감동적인 한 페이지로 새겨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중을 '유일팀 대응원단'에로 이끈 것은 두말할 것 없이 북측의 활기찬 응원"이라며 "주석단에서는 나란히 앉은 고위급대표단 단장인 김영남 위원장과 김여정 제1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박수를 치며 응원하는 흐뭇한 장면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신문은 "그러나 세계 순위 6위(스위스팀)의 벽은 높았다"면서 "비록 패하기는 하였으나 역사적인 올림픽 첫 유일팀은 불굴의 정신으로 민족의 기상을 엿보임으로써 관중들에게 커다란 감동을 안겨주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