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서 특사 필요론 꾸준히 제기…與 "답방 파견 가능" 목소리
"특사는 정상회담 위한 것인데 현재로서는…" 신중론도 엄존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10일 여동생이자 특사인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을 공식 초청하면서 문 대통령의 대북특사 파견 여부가 관심거리로 떠올랐다.

문 대통령이 그동안 '시기와 조건이 되면 보낼 것'이라며 대북특사에 열린 자세를 보여온 데다 정치권에서도 필요성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온 터라 '김여정 특사 방남'에 대한 화답으로 대북특사 파견이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미국 등 국제정세까지 고려해야 하는 남북 정상회담과 달리 남북관계 개선 의지 표명 및 후속 논의를 위한 특사 파견은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이날 김 특사의 문 대통령 예방 결과를 반기면서 특히 '특사' 자격의 친서 전달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김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반도 평화 정착의 중요한 계기를 만든 문 대통령과 북측대표단의 소중한 대화를 강력히 지지한다"며 "특히 김 제1부부장이 김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담은 친서를 전달한 점을 소중하게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 연장선에서 답방 형식의 대북특사 파견이 가능하다는 의견이 민주당 내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원내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 제1부부장이 특사 형식으로 온 만큼 대북특사 파견도 가능한 얘기"라며 "다만 대북 문제는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라서 주변 우방국들하고 협의해 시기를 잘 조율해서 판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보수야권을 제외한 야당에서도 대북특사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제기했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통화에서 "김여정 특사에 상응하는 대북특사를 보내야 한다"며 "문 대통령과 운명을 같이 할 사람이 가야 한다. 특사의 음성이 문 대통령의 음성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대북특사가 결정되면 내가 가진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2000년 당시 김대중 대통령의 '특사' 자격으로 북측과 접촉해 역사적인 6·15 남북 정상회담을 성사시키는 막후 역할을 한 바 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앞서 지난달 2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대북특사 파견과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공개적으로 제안했다.

이 대표는 당시 "중량감 있고 대북정책에 정통한 인사를 대북특사로 파견할 적기"라며 대북특사 적임자로 임동원·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을 거론하기도 했다.

다만 정치권 일각에선 북미관계나 유엔의 대북제재 등 풀어야 할 현안이 많아 현재로서는 대북특사 파견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북한에 특사를 보내려면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서 가야 하는데 현재 북미관계나 대북제재 등의 상황을 고려할 때 정상회담이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크지 않다"며 "북미 비공식 접촉에 진전이 있거나 북한에 가서 미국이 원하는 결과를 설득해 낼 수 있다는 전제가 있다면 특사 파견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