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회식前 정상급 초청 리셉션, 중요 계기 될듯…펜스-김영남 조우 관심
문 대통령, 한반도 위기 현실 짚으며 평화 강조 메시지 발신 예상
靑관계자 "감동 메시지 발신"…김영남 앞에 두고 '비핵화' 거론 여부 관심
평창 개막일 남북미일중 정상급 한자리… 문 대통령 메시지 주목
전 세계 스포츠 제전이자 한반도 평화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할 평창 동계올림픽이 9일 오후 평창에서 막이 오른다.

이날 하이라이트는 평창올림픽플라자에서의 개회식이지만 앞서 문재인 대통령 주최로 각국 정상급 인사들이 참석하는 리셉션에 국제정치·외교적 시선이 쏠린다.

특히 문 대통령이 앉는 리셉션 헤드테이블이 어떤 면면으로 구성될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청와대 측은 "사전에 헤드테이블 좌석배치를 공개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지만,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북한 국가수반인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앉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인 한정 상무위원 등 한반도문제에 영향을 끼치는 국가들의 정상급 인사들도 합석하는 그림도 가능해 보인다.

이 경우 한반도 문제 당사국이 북핵 문제 논의의 도구였던 6자회담 틀이 와해한 이후 러시아를 제외한 국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상황이 연출되는 셈이다.

물론 올림픽이라는 비정치적 이벤트 성격의 자리임에는 분명하지만, 평창올림픽이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로 한껏 고조된 한반도 위기 상황의 갈림길에서 열리고 이를 타개하려는 무대로서 기능할 수도 있다는 측면에서 그 의미는 작지 않다.

게다가 핵 문제의 직접 당사국인 북한과 미국의 정상급 인사가 한 테이블에 앉는 모양새는 전쟁까지 불사할 것 같았던 북미의 그간 행보로 봤을 때 올림픽 평화 정신과 맞물려 국제사회에 던지는 함의도 없지 않다는 분석이다.

다만 미국이 최대의 대북압박 기조를 여전히 북한 문제 해결의 기치로 내세우고 있고 북한 역시 날 선 대미 시선을 거두지 않는 상황에서 단순히 올림픽 무대에서의 형식적인 조우만으로 본질이 바뀔 것으로 보는 시각은 그리 많지 않다.

이런 점에서 문 대통령이 그간 개별 접촉했던 미국·중국 등 한반도문제 당사국 정상급 인사들을 한데 모아 벌일 리셉션 연설 내용에 관심이 모인다.

문 대통령의 연설은 트럼프 미국 행정부 들어 더욱 가속하는 북한의 잇따른 도발과 이에 대한 미국의 초강경책으로 악순환을 거듭하며 위기지수만 상승시키는 한반도의 현실을 냉철하게 진단하고 올림픽 정신인 평화를 강조하면서 새로운 시대로 나아가야 한다는 점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미국을 비롯한 평화를 열망하는 국제사회의 총의가 모여 북한을 평창올림픽에 특별 참여시켜 남북단일팀을 구성하고 예술단·응원단 방한은 물론 북한의 국가수반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실세' 여동생인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의 방남으로 화해 기류가 무르익은 만큼 이 여세를 또 다른 대화의 기회로 연결해 한반도 평화정착의 전기로 삼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전날 한정 상무위원을 접견해 "남북대화가 북미대화로 이어지도록 중국 정부가 더 많은 역할을 해달라"고 주문했고, 펜스 부통령에겐 한미공조를 강조하면서 "이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 남북대화가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으로 이어지길 바라며, 이를 위해 다각적인 대화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만 북핵 문제 해법을 놓고 관련 당사국의 인식차가 엄존하는 만큼 이 자리에서 새로운 제안보다는 모두가 공감하는 평화라는 큰 틀을 언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지금까지 문 대통령이 언급한 것에서 벗어나는 내용이 나오지는 않을 것"이라며 "다만 감정에 호소하는 진정어린 연설을 통해 가슴 뭉클한 메시지가 전달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연설에 굉장한 심혈을 기울였으며, 감동적인 메시지가 발신될 것"이라고 했다.

연설에서 문 대통령이 '비핵화'라는 직접적인 용어를 사용할지도 관심이다.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석을 조율했던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도 확인됐듯이 북한이 비핵화라는 단어에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같은 의미라면 굳이 직접적인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는 얘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