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최명길에 송기석까지 잃어…통합당 위축될까 '전전긍긍'
원내 교섭단체 노리던 민평당, 박준영 의원직 상실에 '침통'
새출발 하려는데…국민의당·민평당, 의석 감소에 울상
국민의당과 민주평화당은 8일 소속 의원이 1명씩 나란히 의원직을 상실하면서 의석이 감소하자 울상을 짓고 있다.

특히 국민의당은 바른정당과의 통합으로 '바른미래당' 출범을 코앞에 둔 상황에서, 또 통합에 반대하며 국민의당을 뛰쳐나온 호남 중심의 민평당은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위해 1석이 아쉬운 상황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자 더욱 곤혹스러워하는 모습이다.

이날 대법원 판결에 따라 국민의당 송기석 의원과 민평당의 박준영 의원이 의원직을 잃었다.

국민의당 입장에서는 통합파의 중추적 역할을 해오던 최명길 전 의원이 지난해 12월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으로 금배지를 잃은 데 이어 송 전 의원까지 의원직을 상실하자 충격이 더 큰 분위기다.

더욱이 송 전 의원은 그간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의 비서실장으로서 바른정당과의 통합 추진 국면에서 비중 있는 역할을 맡아왔다.

그간 여소야대 국회에서 원내 3당으로서 '캐스팅보터' 역할을 해 온 국민의당은 바른정당과의 합당을 통해 외연을 넓히고 원내 영향력을 더욱 키운다는 구상이었지만 민평당 의원들의 이탈에 더해 통합파 핵심 의원들이 잇따라 의원직을 상실하면서 작지 않은 충격에 휩싸였다.

게다가 벌써부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사이에 주도권 등을 놓고 미묘한 기싸움이 벌어지고 있다는 관측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의석수 감소가 통합당 내 영향력 위축으로까지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당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더욱이 송 전 의원은 최근 의원 15명이 대거 민평당으로 이탈한 가운데서도 국민의당에 잔류한 몇 안 되는 호남계 의원 중 한 명이었다는 점에서 향후 호남 지역 관리에도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하는 당내 인사들도 있다.

이날 부산을 찾은 안 대표는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와 함께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관련 질문에 "송기석·박준영 의원께 전화드려 위로의 말씀을 전했다.

만나 뵙고 의논하자고 말씀드렸다"며 원론적 입장만 밝혔다.

김철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법원 판결을 존중한다"면서도 "유사한 선거범죄에 대해 집권여당인 민주당 의원들에게는 가벼운 벌금형만이 확정되고 있다.

사법부 판단이 '유권(有權)무죄, 무권(無權)유죄'의 성향을 보였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민평당도 박 전 의원에 대한 판결 결과를 확인하고는 아쉬움을 숨기지 않고 있다.

호남계 지역구 의원 15명을 창당 멤버로 첫발을 뗀 민평당은 비록 원내교섭단체 구성 요건인 20석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애초 예상보다 많은 의원을 결집해냈다고 자평하던 터였다.

특히 '자진 탈당 시 의원직 상실' 규정 때문에 당분간 바른미래당에 남아야 하지만, 의정활동은 민평당과 함께하겠다고 공언한 이상돈·박주현·장정숙 의원 3명에 더해 2명만 더 확보하면 교섭단체도 가능한 상황이었다는 점에서 박 전 의원의 의원직 상실은 민평당에 그만큼 더 큰 충격으로 다가온다.

이들 비례대표 3명은 전날 열린 민평당 첫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 모두 참석했다.

장 의원의 경우 이날 민평당의 '1호 당론법안' 발표 기자회견에도 함께했고, 박 의원은 민평당 지도부의 동대문시장 현장방문에 동행하며 대오를 단단히 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런 상황에서 의석수가 하나 줄어들면서 향후 캐스팅보터로서의 존재감도 키우고 '코드'나 '의견'이 일치하는 주요 안건에 한해 진보진영, 즉 여권에 힘을 보탬으로써 의결정족수도 채운다는 민평당의 전략적 구상에도 다소 차질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박지원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박준영 송기석 두 의원님께 위로를 드린다"며 "박 전 의원의 대법원 선고기일은 통상보다 늦게 고지됐고, 관계 사건의 피고인 중 한 명은 오늘 갑자기 선고를 받았다고 한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최경환 대변인은 "법원 판단을 존중해야겠지만, 동료 의원으로서 아쉽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