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女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 스위스와 첫 경기에 관심…선전 기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오전 청와대에서 평창동계올림픽 참석차 방한한 알랭 베르세 스위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관계 증진 방안과 대북정책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중립국감독위원회의 일원인 스위스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기여해준 점을 높이 평가하고, "이번 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 간 대화와 화해 분위기가 올림픽 이후에도 지속할 수 있도록 스위스를 포함한 국제사회가 지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스위스가 2차 세계대전 종전 후 최초의 '평화 올림픽'이라고 할 수 있는 1948년 생모리츠 동계올림픽 개최국이라는 점에서 베르세 대통령의 방한에 남다른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평창올림픽을 한반도와 세계 평화에 기여하는 '평화 올림픽'으로 치르기 위해 스위스와 긴밀히 협력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또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이 스위스와 첫 경기를 치르게 된 데 대해 관심을 표명하고 양측 모두의 선전을 기원했다.

양국 정상은 이번 베르세 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한-스위스 생명과학 이니셔티브 위원회'가 출범하게 된 것을 환영하고, 스위스의 발전된 기초과학과 한국의 첨단 산업기술을 활용한 호혜적 협력을 통해 양국 간 보건·의료분야 협력을 더 확대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 4차산업혁명에 대비해 빅데이터, 보건산업, 생명과학 등의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정상회담에서 스위스 측에서는 카스텔무르 주한대사, 로이 연방경제정책청 양자경제관계대사, 브랜들레 대통령 비서실장, 라몽 공보국장, 할러 대통령 보좌관이 참석했으며, 우리 측에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배석했다.

베르세 대통령은 방한 기간 평창올림픽 개막식 참석, 박 보건복지부 장관 면담, 한-스위스 생명과학 이니셔티브 위원회 출범식 참석 등의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