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일간지 칼럼에 "사실관계 분명 잘못…사실이면 왜 1면 머리기사로 안 실었나"
靑 '北에서 수십조 요구 메시지' 일간지 칼럼에 정정보도 요구
청와대가 6일 한 종합일간지의 칼럼 내용을 정식으로 문제 삼아 대변인 명의로 정정보도를 요청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전날 발행된 동아일보 '박제균 칼럼'의 '최근 모종의 경로를 통해 북측의 메시지가 온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대화와 핵 동결을 할 용의가 있다는 것. 그 대가는 수십조 원에 달하는 현금이나 현물 지원이다.

이런 내용은 관계 당국에 보고됐다'는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특히 "메시지를 보낸 사람도 받은 사람도 없다"며 "내용을 보고받았다는 관계 당국은 더더군다나 있을 수 없다.

청와대뿐 아니라 통일부·외교부·국정원 어디에도 그런 사람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오히려 묻고 싶다.

사실이라고 믿었다면 어찌 1면 머리기사로 싣지 않고 칼럼 한 귀퉁이를 채우는 것으로 만족했느냐"라며 "전제가 잘못됐기에 그 뒤로 이어지는 '채권·채무'나 '불평등 관계' 부분도 논지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칼럼은 "김정은은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채권증서까지 들고 있다.

2007년 남북정상회담의 결과인 10·4 합의문서다.

거기에는 노무현 대통령이 김정일에게 약속한 남북경협 투자, 기반시설 확충과 자원개발, 경제특구 건설과 해주항 활용, 한강하구 공동 이용, 문산∼봉동 간 철도화물 수송, 개성∼신의주 철도, 개성∼평양 고속도로 개·보수, 안변 남포 조선협력단지 건설, 농업 보건의료 환경보호 협력사업 등 수백조 원의 '채무'가 들어 있다.

김정은 자신이 아버지의 채권을 물려받았듯 노무현을 계승한 문 대통령이 채무도 승계하라는 것"이라고 썼다.

또 '올해부터 북측이 말하는 남북관계 재설정 구도에 빠르게 빨려 들어가는 느낌이다.

지난해 핵과 ICBM 실험을 통해 가공할 능력을 보여준 김정은 정권을 두려워하고, 심지어 어려워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이 와중에 북한에 마냥 끌려다니는 문재인 정부가 그런 불평등 관계로의 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생각은 다를 수 있고 견해는 차이가 나기 마련이며, 그에 대해 문재인 정부는 아무런 불평을 하지 않았다"며 "하지만 사실관계에 분명한 잘못이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고 언급했다.

그는 "더욱이 지금은 한반도가 '전쟁이냐 평화냐'의 갈림길 앞에 서 있다"며 "언 손에 입김을 불어가며 평화의 불씨를 살리려 애쓰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잘못된 사실관계를 바로잡아달라"며 "정부도 법에 기대는 상황을 결단코 원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어제 현안점검회의에서 해당 칼럼의 문제점을 심각히 받아들이면서 시정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문제 제기가 있어 의견을 교환한 뒤 입장을 밝히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을 올림픽 손님으로 받아들였고 간절한 마음으로 평화의 모멘텀을 유지하고 남북관계 개선의 길로 나가고자 하는 상황에서 손님에 대한 안 좋은 기사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사실관계가 명백히 잘못된 게 있으면 즉각 시정조치를 요구하자는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