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의장-3당 원내대표 회동…"평창올림픽 결의안, 한국당 의견 검토"

여야는 7일 열리는 2월 임시국회 본회의에서 시·도의원 선거구 획정안을 처리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우원식(더불어민주당)·김성태(자유한국당)·김동철(국민의당) 원내대표 등 여야 3당 원내대표는 5일 오전 국회에서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해 2월 임시국회 등 현안을 논의했다.
여야, 광역의원 선거구 획정 7일 본회의서 처리키로
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에게 "광역의원 정수 문제는 헌정특위(헌법개정 및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 조속히 처리하도록 독려하고 요청해서 7일 본회의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광역의원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시행 문제는 헌정특위가 추후 적극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지방의원 정수를 조정하는 것은 7일까지 처리하도록 3당 원내대표가 헌정특위 위원들에게 적극적으로 권고하고 합의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헌정특위는 앞서 지난 1일 광역의원 정수를 포함한 지방의회 선거구획정안을 의결할 예정이었으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해 회의가 열리지 못했다.

이날 회동에선 오는 9일 개막하는 평창올림픽도 화두였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평창올림픽 성공을 위한 결의안 채택은 추진하기로 합의했고, 한국당이 검토 의견을 주면 최대한 각 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이 합의안을 만들어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회동에서 평창올림픽 스타디움에 대형 태극기를 걸자는 입장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현직 검사의 폭로로 촉발된 한국당 권성동 의원의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외압 의혹과 관련한 얘기도 오갔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김성태 원내대표가 '자꾸 기획해서 정치보복을 하느냐'고 했는데, '우리가 무슨 기획을 해서 정치보복을 하는 것이냐, 자꾸 나오는 것을 어떻게 하느냐' 정도로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여야, 광역의원 선거구 획정 7일 본회의서 처리키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