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과되면 11일 중앙위서 결의…13일 통합 전대로 합당 마무리
일각선 '우회 날치기 통합' 비판…원외위원장들도 "소통 잘했어야"


국민의당은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앙위원회를 열고 바른정당과의 합당 여부를 묻는 전당원투표를 실시하도록 하는 당헌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중당적' 문제로 전당대회 개최가 어려워지자 전당원투표와 중앙위원회 결의를 통해 전대 의결을 대체하는 셈이다.

앞서 안철수 대표는 지난달 31일 당무위를 소집해 당헌에 '전대를 개최하기 어려운 상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전당원투표로 결정하며, 중앙위에서 결의한다'는 내용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개정안을 발의했으며, 국민의당 중앙위는 이날 이를 의결했다.

합당 수임기구로는 최고위원회를 지명했고, 전당원투표는 8일 오전 9시부터 10일 오후 9시까지 실시하기로 했다.

8~9일 케이보팅(K-voting) 온라인 투표, 10일 ARS 투표를 거치기로 했으며 케이보팅의 경우 중앙선관위에 관리를 위탁하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중앙위는 전당원투표 전반을 관리하기 위한 당 선거관리위원회도 구성했다.

선관위원장에는 이동섭 의원이, 부위원장에는 신용현 수석대변인이 선정됐다.

신 수석대변인은 "지난해 12월 전당원투표 당시와 같은 구성으로, 일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조치"라며 "같은 맥락에서 당무위의 권한을 최고위로 위임했다"고 설명했다.

전당원투표가 가결될 경우 11일 중앙위원회에서의 합당 결의, 13일 바른정당과의 통합 전당대회를 거쳐 합당은 마무리된다.

다만 일각에서는 당헌 개정을 통한 합당의결 방식 변경을 두고 절차적 정당성이 훼손됐다는 문제 제기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안 대표는 중앙위 직후 기자들을 만나 "많은 분이 절차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꼼꼼히 점검했다"며 "이 방법이 불가피하고, 법적으로도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말했다.

신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중앙위 토론 내용과 관련해 "원외위원장들이 통합에는 찬성하지만, 의견 수렴 등 소통이 더 잘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냈다"고 전했다.

이어 "반대파의 가처분 신청 등이 지방선거 출마에 문제가 되지 않도록 잘 처리해달라는 당부도 있었다.

또 케이보팅에 대해 선관위 유권해석을 받았느냐는 질문도 나왔다"며 "이에 법률위원장이 대의기구 의결 시 케이보팅이 안되는 것이지, 전당원투표에서는 허용된다는 설명을 해 다들 납득했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전당원투표로 합당 의결' 당헌 개정… 8~10일 투표
이날 중앙위 의결로 안 대표 측은 통합 작업에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 대표 측 관계자는 "이제 본격적으로 통합추진위원회 분과별로 지도체제 논의와 당헌·당규 등의 논의를 할 것"이라며 "13일 합당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반대파를 중심으로는 합당절차에 대한 문제 제기가 이어지고 있어 잡음은 계속될 전망이다.

반대파의 한 관계자는 "전대가 아닌 전당원투표로 합당안을 통과시킨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국민도 '날치기 통합'의 실체를 알게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