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대여 공격 자제"…'국제적 축제' 협조 기류
안보 문제는 공세모드…여권에 "北 열병식에 대한 입장 뭔가"

자유한국당이 지구촌 축제이자 국가적 축제인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정쟁은 피하면서도 안보 분야에 대해서는 문제를 제기하는 '투트랙 전략'을 구사하기로 했다.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해서는 성공을 기원하면서도, 국가안보와 관련한 문제는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것이다.
올림픽 기간 정쟁 피하고 안보는 공세… 한국당 투트랙 전략
김성태 원내대표는 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올림픽 기간 대여(對與) 공격은 자제하겠다"며 "2월 임시국회 기간 민생을 위한 입법 작업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입장은 '우리는 정쟁 없고, 정치보복 없고, 인사보복 없는 평화올림픽을 위해 모든 정쟁과 정치적 갈등을 종식하고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마무리에 모든 당력을 집중하겠다'는 지난 2일 원내대책회의 발언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다.

올림픽 기간 섣불리 대여공세를 펼쳐 정쟁에 몰두하는 모습을 보일 경우 '당리당략에 사로잡혀 국가적인 축제에 찬물을 끼얹는다'는 국민적인 비판을 자초할 것이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한국당은 올림픽 기간 민생 행보에 초점을 맞춘 일정 및 메시지 관리에 주력할 방침이다.

당장 홍준표 대표는 5일 영등포의 한 어린이집 방문을 시작으로 부산(12일)과 대구(13일) 등을 찾아 저출산, 국민안전, 물가, 4차 산업혁명 등 생활밀착형 현안을 다룰 예정이다.

특히 한국당은 이번 임시국회 기간 문재인 정부의 정책 실패를 부각하면서 정책적인 대안을 제시, '서민과 중산층을 대변하는 정당'으로서 면모를 보여주겠다는 입장이다.
올림픽 기간 정쟁 피하고 안보는 공세… 한국당 투트랙 전략
그러나 안보 문제에 대한 입장은 다르다.

국가 생존 및 국민 생명이 걸린 안보 분야에 있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정쟁이 아니라, 응당 야당이 해야 할 기본적인 책무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한국당은 평창올림픽 개막 전날인 8일 북한이 개최할 열병식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

평창올림픽에 앞서 북한이 대대적인 열병식을 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굴욕 외교'의 산물일 뿐만 아니라 평화올림픽 분위기를 심각하게 저해하는 요인이라는 게 한국당의 주장이다.

정태옥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연례적으로 2월 말∼3월 초에 실시해 온 키 리졸브와 독수리 훈련을 연기했는데 북한은 40년 동안 4월 25일에 실시해 온 창건 기념일을 2월 8일로 옮겼다"며 "북한 열병식에 대한 청와대와 민주당의 입장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북한이 열병식에 핵과 대륙간탄도미사일을 과시해도 한반도는 무사할 것으로 생각하는가"라고 덧붙였다.

또 한국당 소속인 심재철 국회부의장은 오는 6일 국회에서 '평창올림픽을 통해 본 바람직한 남북 관계'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올림픽 기간 정쟁 피하고 안보는 공세… 한국당 투트랙 전략
나아가 한국당은 '평창올림픽 이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국정연설을 통해 "최고의 대북 압박작전을 펼치고 있다"고 천명한 만큼 한반도 정세는 더욱 급박하게 흘러갈 수도 있다는 것이 한국당의 인식이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역시 펜실베이니아 피츠버그에서 열린 '미국 우선주의 정책' 관련 행사에서 평창올림픽 참석에 대해 "전략적 인내의 시대는 끝났다는 간단명료한 메시지를 전달하러 가는 것"이라며 강경한 메시지를 내놓았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올림픽이 끝나면 북한이 도발할 가능성이 큰데, 그렇게 된다면 미국이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며 "한미동맹에 기반을 두지 않고 북한에 끌려가는 정책으로는 한반도 평화를 지켜낼 수 없다"고 말했다.

장 대변인은 이어 "올림픽을 잘 치르기를 바라지만, 안보 문제에 대해서는 경계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며 "올림픽이 끝나고 북한이 또다시 도발한다면 평화올림픽이 무슨 의미가 있나"라고 반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