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양웅철 현대자동차 부회장(앞줄 왼쪽 세 번째)이 2일 경기 성남 판교창조경제밸리 기업지원 허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간담회에서 한 참석자의 자유토론 발언에 박수를 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과 양웅철 현대자동차 부회장(앞줄 왼쪽 세 번째)이 2일 경기 성남 판교창조경제밸리 기업지원 허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간담회에서 한 참석자의 자유토론 발언에 박수를 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은 2일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수소차 넥쏘를 시승하고 “포니에서 시작해 짧은 시간에 세계적인 강국이 됐듯이 전기차 수소차 등 미래차 분야에서도 강국의 힘을 키우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 성남의 판교 창조경제밸리 기업지원 허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간담회에서 “미래차에 필요한 전자, 정보기술(IT), 이동통신, 배터리 등에서 강국 수준에 와 있어서 우리가 제대로만 한다면 미래차에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세계를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미래차로 혁신성장 ‘드라이브’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넥쏘 시승에 대한 소감부터 털어놨다. 문 대통령은 “도로에서 정밀 안내 지도만 갖춰지면 어디든지 자율주행할 수 있는 수준까지 왔다는 사실을 알게 됐고 아주 기뻤다”고 했다. 이어 “전기차 수소차 같은 미래 자동차 보급을 늘리고 자율주행차에서 좀 더 앞서갈 수 있도록 국가가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세계는 성큼성큼 미래차로 나아가는데 우리가 안이하게 출발해 늦은 게 아닌지 걱정했는데 우리 수소차·완전자율주행차 수준이 거의 세계적 수준에 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 전기차 2만5000대가 보급됐고 올해부터 아주 빠르게 보급을 확대해 2022년 35만 대, 2030년엔 300만 대 시대를 열고 수소차도 빠르게 늘려가자”고 했다. 자율주행차 상용화 청사진도 내놓았다. 문 대통령은 “2022년까지 고속도로, 스마트도로에서 완전 자율주행 차량이 상용화되도록 목표를 세우고 2030년에는 모든 지역의 자기 집에서 골목길 일반도로 고속도로를 거쳐 목적지 주차장까지 가도록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자동차산업은 한국 경제의 효자”

"포니 신화처럼 미래차도 강국되자"… 문재인 대통령 혁신성장 드라이브
문 대통령은 제조업 전체 고용의 11%, 수출량 14% 등 자동차산업의 경제효과를 언급하면서 “완성차는 물론 부품, 정비, 자동차 보험, 금융, 도로를 만드는 것까지 연관되는 경제 효과는 이루 말할 수 없이 크고 한국 경제에 효자 역할을 했다”고 칭찬했다. 그러면서도 “미래형 자동차도 전자, IT, 이동통신, 카메라센서, 빅데이터, 스마트도로 조성 등 연관분야에서 뒤처지면 주변국에 뒤떨어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전기차 수소차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소하고, 완전자율 주행차는 차량 이용층을 시각장애인과 노약자까지 넓힐 수 있다”며 “국가적으로 미래 자동차에 모든 역량을 투입해 발전시키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전기차·수소차가 대세가 되면 기존 전통차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자동차산업 발전위원회를 정부 관련 부처뿐 아니라 대기업과 중소기업 등 민간기업도 다 참여하는 범국가적인 위원회로 구성해달라”고 주문했다.

정부, 미래차 발전전략 발표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전기차 급속충전소를 2022년까지 전국에 1만여 기 설치하는 등 2022년까지 5년간 전기차 자율주행차 분야에 민관 합동으로 35조원 이상을 투입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내놓았다. 우선 전기차 급속충전소를 대형마트 등 주요 이동거점에 매년 1500기씩 설치해 2022년엔 1만여 기까지 확충한다. 전국 주유소 개수(1만2000여 개)에 근접한 수준이다.

또 버스 택시 소형트럭 등을 단계적으로 전기차로 전환한다. 올해 5개 내외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해 시범 추진하기로 했다. 내년부터 연평균 10%씩 교체해 2030년에는 모든 버스 택시를 100% 전기차로 바꾸는 게 목표다. 한 번 충전으로 500㎞ 이상 달릴 수 있는 전기차와 속도가 2배 이상 빠른 충전기술(슈퍼차저) 개발에도 나선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연내 조기 소진되면 추가 예산 확보를 통해 지원하기로 했다. 보조금은 2022년까지 유지한다.

자율주행차 분야에선 자동차·통신·전자·지도 등 다양한 업체가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이달 구성하기로 했다. 라이다, 영상센서 등 전량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자율차 핵심부품 국산화에 나선다. 실험수준을 넘어 자율차가 실제 도로를 운행하는 대규모 실증단지를 올해 2곳 지정할 예정이다. 2020년엔 자율주행 택배서비스를 시작한다.

손성태/이해성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