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정 직후 美 인사로부터 '임명 안 된다' 얘기 들어"
"미국이 북한과 전쟁하려고 내정 취소한 것처럼 얘기해선 안돼"

민주평화당 창당준비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은 2일 주한 미국대사로 내정됐던 빅터 차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 석좌의 지명이 철회된 것에 대해 "제가 맨 처음 들은 바에 의하면 '코피전략' 반대 때문에 내정이 취소된 것은 아니라고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민평당 창준위 중앙운영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물론 코피전략 부분도 큰 영향을 미쳤겠지만, 다른 이유로 임명이 취소된 것을 두고 마치 미국이 북한과 전쟁을 하기 위해 취소가 이뤄진 것처럼 회자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와 관련해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빅터 차 내정 사실이 처음 언론에 나온 직후, 상당한 정보력이 있는 미국 인사로부터 '임명이 어렵다', '임명이 안 된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밝혔다.

이는 '코피 전략'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와 차 석좌의 인식차가 드러나기 훨씬 전의 일이라고 박 의원은 설명했다.

박 의원은 "다만 해당 인사는 한미관계 등의 중요성을 고려해 차 석좌의 임명이 어려운 이유에 관해서는 얘기할 수 없다고 하더라"라며 "이런 전후사정이 있음에도 너무 일방적으로 코피 전략 때문에 낙마한 것처럼 얘기돼서 오늘 발언을 한 것"이라고 전했다.

박 의원은 또 회의 발언을 통해 "미국이 강경·제재 정책과 함께 유화정책도 추진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전쟁을 원하는 발언이 지속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박지원 "빅터 차 낙마 '코피전략 반대' 때문 아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