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파 "대표당원 1천명, 민평당과 이중당적…기한내 전대준비 불가"
반대파 "전대 어려워지자 중앙위 거쳐 합당 날치기 시도하려는 것"
전준위 '특단의 대책' 요구에 안철수 당무위 소집…전운 고조

국민의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가 '당원명부 중복' 문제로 내달 4일 예정된 전당대회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준위는 투표 직전까지 명부 확정을 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당무위원회에 특단의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통합 반대파에서는 "전당대회 대신 중앙위를 통해 합당안을 의결하려는 꼼수"라며 반발하고 있어 당내에는 다시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국민의당 통합파 "전대 차질 불가피"… 반대파 "전대 회피 꼼수"
김중로 전준위원장은 30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통합 반대파인 '민주평화당'(민평당) 발기인으로 참여한 당원 가운데 1천명 이상이 이번 국민의당 전대에서 투표권을 갖는 대표당원의 이름과 같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 탓에 당원명부를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평당 발기인으로 참여하는 인사를 국민의당 당원명부에 포함할 경우 이중 당적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김 위원장은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이 가운데는 중복 등록이 아닌 동명이인의 사례도 꽤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그럼에도 민평당 측에서는 한글 이름 외에는 당원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어 전대 전날인 2월3일까지 명부작업을 끝내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런 문제를 대충 덮고 대표당원 명부를 확정할 경우 명부가 심각하게 오염·훼손돼 전대의 신뢰성과 정당성을 잃을 것"이라며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당무위에서 책임 있는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공식 요청한다"고 밝혔다.

안철수 대표는 이에 따라 31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당무위원회를 열기로 했다.

당 안팎에서는 당원명부 확정 작업을 위한 시간을 벌기 위해 전당대회를 연기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다만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전대를 연기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연기하더라도 전부 확인하는 것은 도저히 불가능할 것"이라며 "신뢰의 문제도 생긴다"고 우려했다.

일각에서는 발기인 명단에 이름을 올린 당원 1천여 명에 대해 모두 '당원권 정지'의 징계를 내리는 방안도 검토해볼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특히 통합파에서 전대 의결이 불가능해졌다는 것을 이유로 중앙위원회를 통해 당헌·당규를 개정, '케이보팅(K-voting)'을 활용한 전당원투표를 통해 합당을 하는 '우회로'를 택할 수 있다는 관측도 반대파에서 내놓고 있다.

현재 당헌에 따르면 합당안은 전당대회를 통해 의결할 수 있지만, 중앙위에서 이를 '전당원투표로 의결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개정할 수 있다는 것이 반대파의 추측이다.

정당법은 '대의기관 결의는 공인전자서명을 통해 의결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전당원투표의 경우 '대의기관'이 아니므로 이 조항의 저촉을 받지도 않는다.

이에 대해 민주평화당 추진위원회 장정숙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전대 무산의 책임은 전적으로 안 대표 측에 있음에도, 보수야합파가 그 책임을 민평당에 뒤집어씌우는 공작정치를 자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만일 민평당 발기인과 대표당원의 동일인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대표당원 자격을 박탈하거나, 중앙위를 열어 합당을 의결하는 또 다른 꼼수를 감행한다면 국민과 당원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통합파 "전대 차질 불가피"… 반대파 "전대 회피 꼼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