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기자회견서 3선 도전 재천명…시정 핵심 가치로 '사회적 우정' 강조
"고이케 도쿄 도지사 평창올림픽 초대하고파"
박원순 "정부와 한팀 돼 '10년 혁명' 향해 간다"
올해 6월 지방선거에서 3선에 도전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박원순 서울시장이 '10년 시정'의 핵심 가치로 '사회적 우정'을 꺼내 들었다.

박 시장은 30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외신을 대상으로 한 기자회견을 열고 "보육·취업·노후 대비와 같은 삶의 무게를 개인 혼자 지기에는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가 너무도 심각하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을 넘어, 가족을 넘어 이웃과 사회로 연결하는 공동체의 복원이 필요하다.

이것을 가능하게 할 연대와 협력의 힘이 바로 '사회적 우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서울의 넥스트 어젠다(다음 의제)는 역시 '사람'"이라며 "지난 6년간 사람을 도시의 주인으로 바로 세웠다면, 이제는 시민 모두가 더불어 잘 사는 공동체 서울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청년수당을 비롯해 정부에 건의한 과제의 59%가 대통령의 공약과 일치한다"며 "정부와 한팀이 된 서울시는 '내 삶을 바꾸는 10년 혁명'을 향해 간다"고도 말했다.

박 시장이 2011년 하반기 취임한 이래 지금까지 지난 시정을 펼친 기간이 6년, 지방선거 이후 서울시장의 임기가 4년인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3선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시장은 "당내 경선에 영향력 있는 정치인들이 나와 있기 때문에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나름 지난 6년간 최선을 다해왔지만, 한 번 평가받고 비판받는 과정이 선거라고 생각하기에 즐겁고 행복하게 치를 것"이라고 밝혔다.
박원순 "정부와 한팀 돼 '10년 혁명' 향해 간다"
그는 "서울시는 지난 두 정권 하에서 국가정보기관을 동원한 탄압에도 불구하고 시민과 함께 빛나는 성과를 만들어냈다"며 "서울은 런던·뉴욕·파리·싱가포르·도쿄·홍콩과 함께 세계 7대 도시로 꼽히기도 했다"고 자평했다.

이어 "이러한 성과는 소리 없는 혁명의 결과"라며 "6년이라는 긴 호흡 속에 팽창적 개발의 시대, 토건의 시대를 끝내고 도시의 중심축을 '사람'으로 이동시켰다.

단적으로 채무를 절반으로 줄이고 복지 예산을 두 배로 늘렸다"고 강조했다.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미세먼지와 관련한 언급도 나왔다.

박 시장은 "서울시와 베이징·울란바토르·도쿄 등 13개 도시는 '동북아 대기 질 개선 국제포럼'을 지속해서 열어 머리를 맞대고 있다"며 "베이징과는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 산하에 환경팀을 두고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기질 개선은 일종의 종합 예술이기 때문에 인근 도시와의 협력이 필요하다"며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하고 있지만, 평상시에도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 달 개최를 앞둔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해서는 "이번 올림픽은 남북공동 입장, 단일팀 구성 등의 이슈로 그 어느 때보다 국제사회의 관심이 높다"며 " 1988년 서울올림픽에서 국격과 순위를 이야기했다면, 2018년 평창올림픽에서는 평화와 번영을 이야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현재 북한과의 평화는 깨지기 쉬운 질그릇과 같다"며 "그럼에도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여는 오랜만에 만들어진 평화의 순간이기 때문에 깨지지 않도록 조심하고, 환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평창올림픽에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일본 도쿄지사를 초대하고 싶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동북아의 여러 국가 사이에는 굉장히 미묘한 정치적 문제가 있지 않지만, 갈등을 서로 부추기기보다는 국제적 차원에서 사회적 우정을 쌓아가고 확산해가고 싶다"며 "(고이케 지사의 방문으로) 2020년 동경올림픽이 열릴 때 서울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협력하는 계기를 만들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