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창당준비위원장인 조배숙 국민의당 의원(왼쪽 세 번째)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당발기인대회에서 손을 들어 “민생 속으로”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왼쪽부터 정대철·권노갑 상임고문, 조 의원, 박지원·천정배·정동영 의원.  /연합뉴스
민주평화당 창당준비위원장인 조배숙 국민의당 의원(왼쪽 세 번째)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당발기인대회에서 손을 들어 “민생 속으로”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왼쪽부터 정대철·권노갑 상임고문, 조 의원, 박지원·천정배·정동영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가 28일 창당발기인대회를 열고 민주평화당 창당 공식 절차에 돌입했다. 안철수 대표는 즉각 발기인에 이름을 올린 의원 16명과 이상돈 의원까지 포함해 179명의 당원권을 2년간 정지하는 중징계 결정을 내렸다. 창당발기인에 이름을 넣지 않은 이 의원의 당원권까지 정지한 것은 전당대회 의장을 맡고 있는 그의 사회권 박탈을 겨냥한 것이란 관측이다.

◆의원 16명, 민주평화당 창당 공식 선언

박지원 의원 등 통합 반대파 의원들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대회를 열었다. 창당준비위원장을 맡은 조배숙 의원은 “민주와 평화를 부정하는 수구보수세력과 야합하는 데 동의할 수 없어서 분연히 (국민의당을) 박차고 나왔다”며 “새로운 깃발을 들고 다당제와 민주평화개혁 세력의 병행 발전을 만드는 당을 만들어 가겠다”고 선언했다. 민주평화당은 다음달 1일 서울, 경기, 광주, 전북, 전남 등 5개 지역에서 시·도당을 먼저 창당하고 6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연다.

민주평화당에 참여한 인원은 현역 의원 16명을 포함해 총 2485명이다. 현역 의원은 조배숙 박지원 천정배 정동영 장병완 유성엽 박준영 윤영일 정인화 최경환 김광수 김경진 김종회 이용주 박주현 장정숙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현역 지방자치단체장은 박홍률 목포시장과 고길호 신안군수 등이 발기인 명단에 포함됐다. 권노갑 정대철 등 동교동계를 중심으로 한 상임고문 등 고문단 16명도 참여했다.

국민의당 내분 과정에서 중재자 역할에 나섰던 박주선 국회부의장과 김동철 원내대표 등 ‘중립파’는 이번 민주평화당 창당에 합류하지 않았다. 전당대회 의장을 맡고 있는 이 의원의 이름도 빠졌다.

◆안철수, 통합 반대파 전대 참여 봉쇄

안 대표 측은 통합 반대파 당원권 정지로 즉각 응수했다. 국민의당 지도부는 이날 비공개 당무위원회의에서 통합에 반대한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 가운데 의원 17명 등 당원 179명의 당원권을 2년간 정지시켰다. 발기인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않은 이상돈 의원도 징계 대상이다. 전당대회 의장인 이 의원의 당원권 정지로 통합 전대에 걸림돌을 제거하겠다는 계산이다. 안 대표 측은 통합 전당대회를 앞두고 정족수 확보를 위해 투표권이 있는 ‘대표당원’ 명부도 정리하고 있다.

안 대표는 이날 입장문에서 “통합 반대파의 노골적인 해당 행위가 급기야 신당의 창당발기인대회라는 정치패륜 행위에 이르렀다”며 “당원 자격 박탈은 물론 추후에도 정치·도의적 책임을 분명하게 묻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위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은 통합 찬반을 묻는 적법한 전 당원 투표에 대한 방해 공작을 시작한 뒤로 지속해서 당을 파괴하고 있다”며 “더 이상 남의 당 전당대회를 방해하는 행위를 멈추고 지체 없이 당적을 정리하고 떠나라”고 경고했다. 앞으로 통합파와 반대파의 정면충돌만 남았다. 국민의당 통합파와 바른정당이 내달 4일 통합 전당대회를 열고 6일에는 민주평화당 창당대회가 예고돼 있기 때문이다.

◆분당 이후 의석수 어떻게 되나

국민의당 분당이 현실화하면서 민주평화당의 원내교섭단체 구성 여부가 관심이다. 발기인에 16명이 이름을 올렸지만 이 가운데 박주현 장정숙 의원은 비례대표여서 국민의당의 출당 조치가 없으면 신당 참여가 물리적으로 어렵다.

박주선 국회부의장과 김동철 원내대표, 이용호 정책위 의장, 주승용·황주홍 의원 등 중도파의 참여 여부도 관건이다. 다음달 4일 바른정당과의 통합 전당대회 이후 중립파 중 4명 이상이 이탈하거나 비례대표 출당 등을 통한 원내교섭단체(20명 이상)를 구성할 경우 하반기 국회에서 ‘캐스팅 보트’ 역할까지 기대할 수 있다. 중립파 행보에 따라 국회 의석 구도가 요동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