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경남 밀양시 삼문동 밀양문화체육회관에 마련된 세종병원 화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방문해 유가족을 위로하고 있다.  /밀양=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경남 밀양시 삼문동 밀양문화체육회관에 마련된 세종병원 화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방문해 유가족을 위로하고 있다. /밀양=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은 경남 밀양 화재 사고 발생 하루 만인 지난 27일 오전 현장을 찾아 유족들을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밀양체육센터에 마련된 희생자 합동분양소에 조문한 후 유족들에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국가가 제대로 지켜드리는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고 약속드렸고, 국민과 함께 노력하는 가운데 이런 화재 참사가 연이어 발생해 안타깝고 죄송함을 금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45분 대통령 전용 고속열차를 타고 밀양을 방문했다. 문 대통령이 재난·재해 현장을 찾은 건 지난해 경북 포항 지진 피해 현장과 충북 제천 화재 참사 현장에 이어 세 번째다.

문 대통령은 분향소에서 헌화·분향과 함께 묵념한 뒤 정부 관계자 설명을 들으며 영정 사진을 하나하나 살펴봤다. 이후 유족들에게 다가가 악수를 했고, 검은 상복을 입은 한 여성 유족이 오열하며 바닥에 주저앉자 어깨를 감싸안고 위로의 말을 건네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유족과 병원 의료진에게 “내년이 아니라 올해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챙겨 나가겠다”며 “신속한 원인 파악 및 사고 수습부터 재발 방지 대책까지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곧바로 세종병원 화재현장으로 이동해 사고 현황을 보고받고 “소방관들은 이번에 최선을 다했다. 이번에는 출동이나 초기 대응이 잘됐다는 평가가 있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50여 분간 현장 방문을 마치면서 희생자의 사인 확인 및 장례식장 확보 등 담당 부처에 차질 없는 사후 지원을 거듭 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28일 ‘2018 호주오픈 테니스대회’에서 준결승에 오른 정현 선수(22·한국체대)에게 축전을 보냈다. 문 대통령은 “정현 선수는 한국 스포츠에 또 하나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었고 국민에게 큰 자부심과 기쁨을 주었다”며 “너무나 장하고 자랑스럽다”고 격려했다. 이어 “부상이 아쉽지만 다음엔 더 좋은 성적을 거두고 더욱 위대한 선수로 우뚝 서리라 믿는다”며 “우리 국민과 아시아인들에게 더 큰 희망과 용기가 돼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현은 자신의 트위터에 “감사히 축전 잘 받았다”며 “보내주신 응원이 큰 격려가 됐고 책임감도 느낀다”는 글을 남겼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