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별 평가 선행…문 대통령, 조직개편보다 업무조정에 방점
靑, '지방선거 출마' 영향 업무조정 검토… "중첩영역 교통정리"
청와대가 오는 6월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사직에 따라 인적개편을 추진하면서 업무조정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업무영역 중첩 등의 비효율을 바로잡는 차원에서 참모들 간의 역할을 조정하는 성격이 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2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효율적인 업무를 위해 어떤 사람을 어디에 쓸지, 업무를 어떻게 배분할지는 늘 고민하고 있다"며 "지방선거 출마에 따른 인적개편의 계기에 업무조정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정부 출범 초기에 참모들의 의욕이 앞서다 보니 중첩되는 업무영역이 나타난다"면서 "직제에 맞게 업무를 조정하는 등의 방식으로 역할을 정립하면 되지, 조직상의 문제로 혼선이 생긴 적은 없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는 비서실과 안보실, 정책실 간 업무를 체계적으로 조율하는 방안 등을 고민하고 있다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다만 일각에서 제기하는 대로 정책실을 비서실 산하에서 독립시키는 등의 조직 개편은 당장은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참모 간 업무영역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충분히 문제 해결이 가능한 데다 조직 개편을 하려 한다면 제대로 된 조직별 평가가 먼저라는 게 그 이유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책실을 비서실에서 독립시키는 내용 등의 조직 개편을 추진한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청와대는 비서실·정책실의 조직 개편을 논의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업무량의 증가나 새로운 업무분장에 따른 인력 수요가 있다면 해당 업무에 한해 직(職)을 신설하는 방안은 고려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도 조직 개편보다는 업무조정에 방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

한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조직 개편을 비롯한 의견들이 개진됐는데 대통령은 '현 시스템에서 각자가 역할을 잘할 수 있도록 필요하면 업무를 조정하면 된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른바 '2기 내각'과 관련한 질문에 "아무런 생각이 없는 데 대한 질문이었다"고 대답한 점을 고려하면 청와대 역시 조직 개편을 비롯한 큰 폭의 변화는 고려하지 않는다는 해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는 청와대 참모들은 박수현 대변인을 비롯해 10명 이내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