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측 "검찰 수사, 증거도 없으면서 언론 플레이만 하고 있어"
"동계올림픽 유치는 이명박 정부가 했다…초청장 오지 않았다"


검찰 수사의 칼끝이 측근과 가족을 넘어 이명박(MB) 전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는 가운데 이 전 대통령의 향후 대응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검찰이 전날 이 전 대통령의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을 소환 조사한 데 이어 26일에는 이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을 소환 조사할 예정이어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도 임박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검찰소환 임박 관측 MB, 동계올림픽 개막식 갈까
이런 상황에서 이 전 대통령 측은 25일에도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당분간은 '침묵 모드'로 가겠다는 기존의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 전 대통령 역시 참모진 정례회의가 열린 지난 22일 이후 대치동 사무실에는 출근하지 않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현재 논현동 자택에 머무르며 검찰 수사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개별 사안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기로 한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다만 검찰이 명확한 증거도 없이 '언론 플레이'를 하고 있다며 불쾌해 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검찰이 이 전 대통령과 관련해 각종 의혹을 흘리고 있지만, '스모킹 건'(결정적 증거)이 없다 보니 여론몰이를 통해 이 전 대통령을 검찰의 포토라인에 세우려 한다는 게 이 전 대통령 측의 주장이다.

현재 이 전 대통령 관련 의혹을 보면 ▲다스 실소유주 의혹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 ▲군 사이버 사령부 댓글공작 의혹 등 3가지다.

먼저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보면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이 검찰 수사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의사결정 과정에 개입했다는 진술을 했지만, 다스가 이 전 대통령 소유라는 증거는 나오지 않았다고 이 전 대통령 측은 파악하고 있다.

전날 검찰에 출석한 이 전 대통령 조카 이동형 다스 부사장 역시 취재진의 질문에 다스는 이 전 대통령이 아니라 자신의 부친 소유라고 생각한다는 답변을 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과 관련해서도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이 검찰 조사에서 각종 불리한 진술을 하고 있지만, 이 전 대통령이 불법적인 특수활동비 지원 사실을 인지했다는 진술은 나오지 않고 있다는 게 이 전 대통령 측의 설명이다.

국정원의 불법 정치공작 혐의와 군 사이버 사령부의 여론 조작 의혹에 대한 수사 역시 각 기관의 일탈 혐의는 입증됐지만, 이 전 대통령까지는 연결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아울러 이상득 전 의원이 국회의원 시절 국정원 관계자로부터 억대 자금을 수수했다는 혐의 역시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면서 설령 이 전 의원이 돈을 받았다고 해도 이는 이 전 대통령과는 무관한 개인적인 일탈 행위라고 선을 긋고 있다.

핵심 측근은 통화에서 "검찰이 정황만 제시할 뿐 명확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검찰이 외곽을 치고 있지만, 아무것도 나온 것이 없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검찰소환 임박 관측 MB, 동계올림픽 개막식 갈까
검찰 수사와 별개로 이 전 대통령 측은 다음 달 9일 개막하는 평창동계올림픽은 이명박 정부의 업적이라며 과거 정부를 모조리 부정하는 적폐청산 작업에 대해 거듭 불편한 심기도 드러냈다.

또 다른 측근은 "당시 절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이었지만 이 전 대통령 등 이명박 정부가 총력전을 벌여 평창동계올림픽 유치를 이뤄냈다"며 "당시 이 전 대통령이 관계국가 등을 일일이 만나 설득 작업을 벌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과거 정부는 모두 적폐라고만 생각하고 있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을 당하지 않았다면 2월 25일 폐막일에 전전(前前) 대통령과 전(前) 대통령, 현직 대통령이 모두 한자리에 있었을 텐데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 측근은 이 전 대통령의 개막식 참석 여부에 대해선 "초청장이 오지 않았다.

초청장이 오면 논의를 해보겠다"면서도 "개막식에 못 갈 이유도 없지만, 이렇게 온갖 망신을 당하고 참석하는 것이 맞는지도 모르겠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