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훈 주일대사는 한·일 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해 “장기적으로 긴 호흡을 갖고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사는 지난 15일 일본 도쿄 미나토구 민단중앙본부 사무실에서 한·일 기자단 교류 프로그램에 참가한 외교부 출입기자들과 만나 “상처는 가만히 두면 낫는데 자꾸 그걸 붙이고 떼고 그러다가 덧날 수도 있을 정도로, 지금은 (일본이)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사는 이어 “어떻게 보면 더 전진이 안 되도록, 이슈가 안 되도록, 봉합이라고 할까”라며 “사드형 해법이라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과 중국이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관한 서로의 처지를 인정하면서 관계 정상화 시도를 했듯이 한·일 양국도 위안부 문제와는 별개로 관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우리 정부도 한·일 관계는 역사 문제와 관계 정상화를 분리해 접근하는 ‘투 트랙’ 기조 방침을 세웠다.

이 대사는 피해자들이 요구하는 일본의 진정한 사과 등 조치에 대해서도 “현재로서는 크게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피해자를 어루만지고, 보듬고 많은 것을 하지 않나”라고 덧붙였다. 이 대사는 지난달 위안부 합의 검토 결과 발표와 우리 정부의 입장 발표 후 “일본 정부 반발이 생각했던 것보다는 약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 시기에 대해선 “(일본이 올해 개최할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의가 3~4월에 추진되고 있는데 이게 성사되지 않으면 연내에 단독 방문이라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외교부 공동취재단/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