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영방송 면모 되찾으려는 노력 시작"
한국당 "문재인 정권 공영방송 장악 퍼즐 완성"

여야는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KBS 이사회가 전날 의결한 고대영 KBS 사장에 대한 해임제청안을 하루 만에 재가한 것을 두고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한 첫 단추'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제1야당 자유한국당은 '언론장악을 향한 폭압적 질주'라고 맹비난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논평에서 "공정성을 상실한 보도로 국민의 신뢰를 잃었던 KBS가 이제 다시 공영방송으로서의 면모를 되찾으려는 노력이 시작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은 정치적 편향성과 상업적 이해에서 벗어나 국민에게 공정하고 객관적인 보도를 전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또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한 첫 단추는 끼워졌다"며 "뼈를 깎는 노력을 통해 KBS가 다시 공정하고 신뢰받는 국민의 방송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나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그야말로 속전속결"이라며 "KBS 강규형 이사를 해임한 지 불과 보름 만에 고대영 사장까지 해임하는 문재인 정권의 언론장악을 향한 폭압적 질주는 유례조차 찾기 어렵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성원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대한민국 공영방송이 '이니 TV'로 전락할 날이 머지않았다"면서 "제천 화재 참사도 정권 홍보용으로 각색해 내보냈던 '이니 특별전'을 이제 국민은 공영방송에서도 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도 문재인 정부의 '언론장악' 시도라고 규정하면서 국회에 계류 중인 방송법 개정안부터 심사해야 한다고 여권을 압박했다.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은 논평에서 "고 사장은 그동안 사건 축소, 왜곡, 누락 등 KBS 방송을 추락시킨 장본인으로서 해임은 마땅하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민주당이 KBS 사장 추천 방식 개선을 위한 방송법 개정안 처리 없이 해임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시한 뒤 "방송법 개정 없는 KBS 사장 해임이나 임명은 또 다른 방송장악 시도일 뿐"이라며 2월 국회 내 처리를 촉구했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부 여당은 속전속결로 새 사장을 임명하려 하기보다 방송법 개정안 처리에 나서야 한다"며 "문 대통령은 방송법을 개정한 후 신임 KBS 사장 후보를 임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