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20개국 외교장관 회의에서 한국은 대북 인도적지원 재개에 강한 의욕을 표명했으나 미국·일본·영국 외교장관들이 '시기상조'라며 이의를 제기했다고 산케이신문이 23일 보도했다.

극우 성향의 산케이는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한 기사에서 강경화 외교장관이 이달 16일 밴쿠버에서 열린 '한반도 안보 및 안정에 대한 외교장관 회의'에서 대북 인도적 지원 방침을 설명한 뒤 "지원 실시의 적절한 타이밍을 저울질하고 있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강 장관의 주장에 찬성해 대북 인도적 지원의 필요성을 주장한 외교장관들도 있었다고 소개했다.

우리 정부는 지난해 9월 유엔 세계식량계획(WFP)과 유니세프의 대북 인도지원사업에 총 800만 달러를 공여하기로 했으나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면서 아직 집행하지 못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회의에서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 보리스 존슨 영국 외무장관,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 등은 대북 인도적 지원에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케이는 "인도적 지원에 관해 미일영의 주장에 찬성하는 국가가 많아 공동 의장성명에는 관련 기술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러나 대북 대화를 중시하는 공동 의장국 캐나다의 주도로 성명에는 "외교적 해결의 조건 정비 지원을 행하는 시민사회나 비정부기구(NGO)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한다"는 표현이 들어갔다.
산케이 "밴쿠버회의서 韓,대북인도적지원 의향 표명… 美日 반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