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송월 등 北점검단, KTX로 이동해 강릉 도착
현송월 등 北점검단 KTX타고 강릉으로 출발…강릉에서 1박
강릉 씨마크호텔서 점심 '초당두부+감자전'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을 이끌고 있는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21일 오전 강릉으로 가기 위해 서울역에 도착하고 있다/사진 허문찬 기자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을 이끌고 있는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21일 오전 강릉으로 가기 위해 서울역에 도착하고 있다/사진 허문찬 기자
평창동계올림픽에 예술단을 파견하기 위한 북한의 사전점검단이 강릉에 도착해 공식 일정에 들어갔다.

현송월 삼지연 관현악단 단장이 이끄는 사전점검단 일행 7명은 21일 KTX로 강릉에 도착해 공연을 펴게 될 가능성이 큰 강릉 아트센터 등을 방문, 시설을 점검한다.

이날 오전 10시 50분께 서울역을 출발한 현 단장 일행이 탄 강릉행 KTX는 1시간 56분 만인 낮 12시 46분 강릉역에 도착했다. 모피 목도리를 두른 현송월은 시종일관 미소없이 긴장한 표정이었다.

현송월은 2015년 베이징 공연을 3시간 앞두고 전격 취소한 데 공헌한 인물로 북한 내 상당한 권력자로 알려진 인물이다.

현재 39세로 알려졌으며 한 때 김정은의 옛 애인이라는 설과, 총살됐다는 신빙성 없는 소문에 휘말리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해 2017년 12월 중앙위원회 후보위원이 되며 다시금 자신의 건재함을 과시했다.

전문가들은 현송월이 "김정은의 신임을 받는것은 틀림이 없고 예술계에서 영향력 또한 크다"고 평가했다.

어제로 예정됐던 방남이 이유없이 하루 연기된 데에 대해서는 아무 설명이 없었다.

현송월 등 사전점검단은 식사를 마치고 황영조 체육관을 둘러봤으며 곧 강릉아트센터에 도착해 둘러볼 예정이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사진 허문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