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남남갈등 부추겨선 안 돼"…한국당 "北 어깃장 놀음에 말려"
현송월 파견중지에 與 "평화올림픽 최선" 野 "평양올림픽 우려"
여야는 20일 북한이 전날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을 포함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을 남측에 보내지 않겠다고 통보한 데 대해 상반된 입장을 나타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부가 어떤 상황에서도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야당은 북한의 전략에 말려들어 평창올림픽을 '평양올림픽'으로 변질시켜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에서 "북한 측이 방남 계획을 중지한 정확한 이유를 아직 알지 못한다.

정부가 신중하게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김 대변인은 이어 우리 정부가 북한에 끌려다니고 있다는 야당의 지적에 대해 "남북 간 긴장을 완화하려는 정부의 노력을 정략적으로 비판하고 남·남 갈등을 부추기는 행위는 부도덕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국제 사회에서도 뜨겁게 환영받는 남북대화의 성과에 찬물을 끼얹어서는 안 된다"며 "이에 부화뇌동하는 일부 언론도 국민이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올림픽을 불과 20여 일 앞두고 북한의 어깃장 놀음에 또다시 말려들었다"며 "북한 올림픽 참가에 대한 국내 반발여론을 의식한 북한의 배짱부리기, 대한민국 길들이기라면 그 책임은 문재인 정부에 있다"고 지적했다.

전 대변인은 "평창도 사라지고 올림픽도 사라지고 북한만 남아있는 형국으로, 오죽하면 평창올림픽이 아니라 '평양올림픽'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은 문재인 정부가 국민 여론과는 무관하게 북한의 장단에 보조를 맞춰 스포츠를 정치적으로 활용하고 한반도기 사용과 남북단일팀 구성을 밀어붙일 때 이미 예견된 일"이라고 꼬집었다.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북한의 갑작스러운 점검단 파견 취소를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북한은 이런 밀고 당기기로 평창올림픽에 찬물을 끼얹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남북협상의 주도권을 갖고자 하는 생각이라면 오판"이라며 "정부는 북한에 끌려다니며 평창올림픽을 '평양올림픽'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