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왼쪽)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당 합당을 통한 통합개혁신당(가칭) 추진을 선언한 뒤 악수하고 있다.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왼쪽)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당 합당을 통한 통합개혁신당(가칭) 추진을 선언한 뒤 악수하고 있다.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18일 “미래를 위한 통합과 개혁 정치를 시작하겠다”며 합당을 통한 통합개혁신당(가칭) 출범을 공식 선언했다. 국민의당 내 통합 반대파가 신당 창당을 준비하고 바른정당 소속 의원의 이탈이 이어지자 서둘러 양당 통합에 쐐기를 박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안 대표와 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하고 통합신당 성공을 위해 노력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패거리와 계파, 사당화 등 구태를 결연히 물리치고 정치를 바꾸는 새로운 세력이 되겠다”며 “국익을 기준으로 정부·여당에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견제하면서 대안을 제시하는 건전한 수권 정당의 길을 가겠다”고 말했다.

두 대표는 정부가 소득주도 성장이라는 환상과 무능, 독선, 오만에 사로잡혀 내놓는 민생 대책마다 시장에서 실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요 공급의 시장원리를 무시한 부동산 정책으로 강남 집값은 급등하고 지방 부동산시장만 잡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 과속으로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탈출구가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유 대표는 통합 이후 지도체제와 관련해 “신당의 리더십은 굉장히 중요하다”며 “백의종군을 이야기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책임을 지고 통합을 마무리하고 그 시점에 중론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창당할 때 양당이 합의해 지도부를 뽑겠다”며 “그때까지 심도 있게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를 두고는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안 대표는 “사법적인 영역이며, 법을 어긴 부분이 있다면 단호히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지만, 유 대표는 “정치보복이 돼서는 안 된다. 그렇다고 법치에 어긋나서도 안 된다는 원론적 입장만 있다”고 말했다.

두 사람이 양당 통합을 공식 선언하면서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와는 결별 수순에 접어들었다는 관측이다. 박지원 전 대표는 “안철수식 독재당 운영은 박정희 전두환을 능가하는 독재수법으로 명백한 해당 행위이기에 인정하지 못한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유 대표는 “오늘 발표에 동의하지 못하는 분들이 국민의당에 계신다면 통합신당이 출범할 때까지는 어떤 식으로든 정리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