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가 업무보고 받은 후 대통령 주재 워크숍으로 주요내용 공유
문 대통령, 30일 정부 부처 장·차관 워크숍 주재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30일 청와대에서 정부 부처 장·차관 워크숍을 주재한다.

이는 정부 부처의 새해 업무보고를 직접 받지 않고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맡긴 대신, 자신이 주재하는 워크숍을 통해 주요 업무보고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1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이나 권한대행이 새해 업무보고를 받지 않고 국무총리가 업무보고를 받는 것은 사상 처음"이라며 "대통령이 직접 보고를 받지는 않더라도 주요 내용은 장·차관들과 공유할 필요가 있어 대통령 주재 워크숍을 개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30일 장·차관 워크숍을 개최함에 따라 애초 30일까지로 예정됐던 이 총리 주재 업무보고는 29일까지로 하루 단축됐다.

워크숍에서는 먼저 정부 각 부처의 주요 업무 현황을 공유하고, 부처 간 협업이 필요한 현안에 대한 업무조율 방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기획재정부·법무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금융위원회 등이 종합대책을 마련 중인 가상화폐 시장 과열 대책을 비롯해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등이 관계 부처인 부동산 보유세 강화 등이 주요 논의 안건이 될 전망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워크숍에서 정부 정책이 완전히 조율되기 전 개별 부처의 입장이 먼저 공개돼 정부 내 이견이 있는 것처럼 비치는 일이 없도록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16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부처 간 협의와 입장조율에 들어가기 전에 각 부처의 입장이 먼저 공개돼 정부 부처 간 엇박자나 혼선으로 비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 "여러 부처가 관련된 정책일 경우 각 부처의 입장이 다른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다른 입장이 부처협의 과정을 통해 조율돼 정부 입장으로 정리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부처 간 이견이 존재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조율된 의견을 도출하기 전 개별 부처의 설익은 입장이 공개되는 일이 없도록 하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