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 논란 있지만 결국은 20대 국회에선 될 것 같다"
정 의장 "개헌, 내 임기중 되면 좋겠지만 20대 국회 때 꼭 해야"
정세균 국회의장은 개헌과 관련해 "가능하면 내 임기 중에 했으면 좋겠지만 그게 안 되면 20대 국회 때는 꼭 해야 하겠다는 게 내 소신"이라고 밝혔다.

영국 런던을 공식 방문중인 정 의장은 17일(현지시간) 취재진에 "지금은 개헌 시기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결국은 20대 국회에선 될 것 같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 "현재로선 나는 6월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를) 하자는 거다.

지난 대선 때 여야 모두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를 하자고 약속했다"며 국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정 의장은 특히 "이번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를 하면 비용이 300억원 들지만 나중에 따로 국민투표를 하면 그 비용은 1천500억원 든다. (나중에 하면) 차액 1천200억원을 낭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의장은 "또 논란만 벌여 다른 국정에 방해되는 것보다는 빨리 결론을 내는 게 좋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마지막 개헌 후 30년이 지났다. 그 사이 우리나라가 많이 변했는데 그 변화를 헌법에 담아야 한다"며 "우리 헌법이 경성헌법 비슷하게 돼 있지만 필요할 때 개헌을 하는 게 정상적"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적폐청산과 관련해 "비리가 드러나는 걸 어떻게 덮을 수 있겠는가? 다만 일부러 전 대통령들 비리를 막 뒤져서 나오는 건 반대"라며 "확실히 하되 검찰이 피의사실을 공표해 정상적인 국정운영도 방해받을 정도로 거기에 몰두되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와 관련해 정 의장은 "대북제재의 효과로 볼 수 있고 또 김정은이 워낙 나빠진 이미지를 개선하려는 목적 역시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 "대화를 하지 않고서 북한 문제를 풀 수 없다"고 말했다.

정 의장의 임기는 올해 5월까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