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에 북한 공관 없어 가시적 변화는 크지 않아"
요르단, 작년에 북한 상대로 도착비자도 중단


중동의 왕국 요르단이 북한과 외교관계를 끊기로 했다고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밝혔다.

고노 외무상은 16일(현지시간)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한반도 안보 및 안정에 관한 밴쿠버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해 개회사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소개했다.

그는 "요르단이 북한과의 외교관계를 단절하기로 방금 결정했다"며 "일본은 요르단의 새로운 계획을 깊이 환영하며 다른 국가들도 같은 길을 밟고 추가 조치를 취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익명의 요르단 외교부 관계자가 전화통화에서 북한과의 단교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방송에 따르면 이 관계자는 요르단이 북한과의 단교 계획을 지난 15일 일본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현지 소식통도 "요르단 외교부 고위급이 최근 단교 방침을 정했고, 이를 고노 외무상과 공유했다"고 연합뉴스에 확인했다.

요르단정부는 아직 대북 외교관계 단절에 관해 공식적인 발표를 하지 않았다.

요르단이 공식적으로 북한과 외교관계를 끊더라도 당장 구체적인 변화나 움직임을 보기는 힘들다.

현재 요르단에는 북한 공관이 없으며, 양국 외교관계도 활발하지 않기 때문이다.

요르단 주재 북한대사는 장명호 주(駐)시리아 북한대사가 겸임한다.

요르단은 작년 5월에 북한인을 대상으로 도착비자 발급을 중단해, 북한 주민의 요르단 입국이 더 어려워졌다.

고노 외무상의 이날 발언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대북압박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그는 "국제사회가 완전하고 검증할 수 있는, 돌이킬 수 없는 한반도 비핵화를 달성하는 의지를 재천명하는 것이 가능하며 대북압박을 강화하고 북한을 코너로 몰아 비핵화를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요르단 정부는 독자제재에 미온적인 중국, 러시아의 견해까지 반영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해서는 동참 의사를 밝힌 적이 있다.

VOA에 따르면 요르단 정부는 작년 9월 유엔 안보리에 제출한 대북제재 결의 2270호 이행보고서에서 북한 선적을 취득한 자국 선박에 후속조치를 가하겠다고 예고했다.

고노 외무상은 지난달 26일 요르단을 방문해 아이판 사파티 외무장관을 만나 북핵 문제를 논의했다.

일본은 난민 지원 명목으로 요르단에 대규모 현금지원을 하며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