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가짜뉴스를 엄정하게 처벌할 수 있는 법정 장비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재 네이버 댓글은 인신공격과 혐오로 난장판”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추 대표는 “익명의 뒤에 숨어서 대통령을 ‘재앙’으로 부르는 등 공격하고 있다”며 “이같은 행위는 명백한 범죄행위”라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또 “가짜뉴스를 생산하면 준비된 듯 댓글 조작단이 이를 확대하는 프로세스”라며 “포털에 그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악성 댓글을 생산하는 자들의 용어인 ‘문슬람(문재인+무슬람)’이라는 댓글을 흉내 냈다”며 “특정 종교와 나라를 폄하할뿐더러 직간접적으로 국익을 훼손하는 망국적 발언”이라고 꼬집었다.

추 대표는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에 이런 댓글 등을 처벌할 수 있도록 요구했다. 추 대표는 “네이버 욕설 댓글이 청소년은 물론 초등학생에게도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다”며 “허위사실을 철저히 추적해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악성댓글이 자사 서비스에 범람하지만, 네이버는 아무것도 안 하고 있다”며 “삭제 등 사회를 좀먹는 악성댓글에 대한 조치를 촉구한다”고 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