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대응 없이 수사 영향에는 촉각…'정면승부' 서두를 가능성도
MB측 전선 확대·측근 이탈방지 포석 vs 검찰 "프레임·기획 없다"
MB "짜맞추기 수사" 주장에 검찰 대응 자제…"나오는대로 간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자신과 관련됐다고 의심되는 각종 의혹에 대한 최근 검찰 수사를 '정치 보복' '짜맞추기 수사'로 규정하는 입장을 밝히며 반박 공세에 나섰지만, 검찰은 공식 대응을 자제하고 있다.

이명박 정부 청와대 인사들의 국가정보원 자금 수수 의혹, 다스의 BBK 투자금 회수 의혹 등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은 17일 이 전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대해 특별한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문무일 검찰총장도 기자들의 질문에 "법적 절차에 잘 따라 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짧게 내놓았다.

이날 이 전 대통령은 "최근 검찰 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며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책임을 물으라는 것이 저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검찰 수사를 "많은 국민이 보수를 궤멸시키기 위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 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규정하기도 했다.

검찰은 공식 대응을 자제하되, 이 전 대통령의 입장 발표가 앞으로 수사에 미칠 영향 등을 주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자신의 측근들이 연달아 구속되며 검찰 수사가 옥죄어오는 흐름에 맞서 전선을 넓히려는 의도를 담은 것이라는 분석이 법조계에서 나온다.

이 전 대통령 개인과 검찰의 문제가 아니라 현 정부와 보수 진영 사이의 갈등 관계로 프레임을 바꿔 수사에 가속도를 붙이는 검찰의 기세에 맞서려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최근 검찰에 불려간 핵심 측근들이 자신에게 불리한 진술을 내놓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만큼, 주변 측근들의 심리적 동요 등을 줄여 전열을 재정비하려는 의도가 깔렸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또 이미 범죄 개연성이 일정 부분 소명돼 구속된 측근이 나온 상황에서 구체적인 혐의 사실을 언급하는 것은 득보다 실이 많은 수 있으므로 '정치적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도 풀이된다.

이 전 대통령 주변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한 이후 검찰 역시 공개적으로 혐의와 관련한 언급을 극도로 자제하는 등 조심스러운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이 전 대통령의 입장 발표에 앞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 가능성을 묻는 말에 "현재는 김백준·김진모·김희중 전 비서관의 범죄혐의를 수사 중"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 이 전 대통령 측의 '표적·기획 수사' 주장에 대해선 "나오면 나오는 대로 한다.

미리 기획하고 방향 잡고 진행하지는 않는다"며 "어떤 로드맵 같은 것은 당연히 없다.

로드맵을 갖고 수사하는 건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검찰 내부에서는 이미 사실상 이 전 대통령을 향한 수사가 전면화된 만큼 소모적인 정치공방을 잠재우기 위해 신속하게 직접 조사에 나설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는 기류가 감지된다.

따라서 이 전 대통령이 적극적인 대응에 나선 만큼, 검찰도 속도감 있게 '정면 승부'를 서두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특정인을 목표로 한 수사는 하지 않는다"면서도 "수사는 사법 작용이기 때문에 (수사 결과는) 나오는 대로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