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이어 나머지 정당에도 설명
야당의 운영위 소집요구에 회동 통한 배경설명으로 갈음한 듯
임종석, 어제 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 'UAE 의혹' 사실상 종료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14일 여야 4당 원내대표를 만나 자신의 아랍에미리트(UAE) 특사 파견을 둘러싼 논란을 해명하고 정치권의 협조를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 실장이 지난 12일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만나 국익 차원에서 판단하자고 합의한 데 이어 나머지 정당에도 양해를 구함에 따라 정치권 전체적으로 이 문제가 마무리되는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해석이 나온다.

15일 청와대와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임 실장은 전날 오후 서울 인사동의 한 식당에서 민주당 우원식, 국민의당 김동철, 바른정당 오신환,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등 여야 4당 원내대표와 회동했다.

이 자리에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도 참석했다.

임 실장은 "한국과 UAE의 관계가 좋았지만, 작년 11월 알 수 없는 이유로 두 나라 관계가 악화해 특사로 가게 됐다"며 특사 파견을 둘러싼 논란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했다고 김 원내대표는 전했다.

또 임 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밝힌 대로 ▲과거 정부가 맺은 협정 중 일부 문제가 있었고 ▲UAE가 공개를 원치 않으며 ▲현행 헌법과 법률에 어긋나는 부분은 수정·보완하되 공개할 예정이라는 취지로 설명했다고 노 원내대표는 전했다.

임 실장은 이 과정에서 "이명박 정부 때 원전을 수출하면서 UAE와 긴밀한 관계가 형성됐지만, 박근혜 정부 때 다소 정체됐다가 말기에는 연락도 잘 안 되는 후퇴가 있었다"며 "(이번에) 그것이 복원됐을 뿐만 아니라 UAE가 경제적으로 한국과의 교류와 협력이 더 확대되길 바라고 있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 원내대표는 "일부 제기된 의혹 중 국교단절 운운이나 원전건설 중단, 이미 한 계약 취소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임 실장이 한국당까지 포함해 여야 5당의 원내대표를 모두 만나 설명하는 자리를 가진 것을 계기로 UAE 문제를 둘러싼 정치권의 논란은 사실상 봉합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로 야권에서는 그동안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와 국회 운영위 소집 요구가 빗발쳤지만 최근 들어 국조 주장은 사실상 철회됐고, 한국당은 사실상 운영위 소집 요구도 접은 분위기다.

여야 원내대표는 전날 임 실장과의 회동에서 당분간 상황을 지켜보되 필요하면 국회 차원의 대응을 추가 논의하자고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이날 각 당 회의에선 운영위 소집요구조차도 자취를 감췄다.

청와대도 칼둔 칼리파 무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의 방한 등으로 그간 제기된 'UAE 의혹'이 어느 정도 해소됐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면서 이번 회동은 앞으로 UAE와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는 것과 관련해 국회의 협조를 얻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UAE와의 과거 합의를 존중하되 문제가 있는 조항은 UAE의 동의를 얻어 수정하는 방식으로 양국 간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려 한다는 취지로 말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