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정권은 '3비 정권'…다스 비자금·UAE 비밀계약·특활비 비밀상납 수사해야"
추미애 "국민 억압·탄압한 권력기관 제자리에 돌려놔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5일 청와대의 권력기관 개편안과 관련, "국민을 억압하거나 탄압한, 주권자 위에 군림한 권력기관을 제 자리에 돌려놔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가 어제 권력기관 개혁안을 발표했다.

지난날 무소불위 권력을 행사한 국가 권력기관을 바로 세워 국민을 위한 기관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검찰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주역이 된 바 있고 국정원은 정치개입을 했으며, 경찰은 백남기 농민 사망 사건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는 기관"이라며 "(권력기관 개혁안은) 잘못된 권력을 바로 잡아달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이고 정치권에 던져진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권력기관 힘 빼기라고 지적하는 것은 마치 촛불 혁명이 준 시대적 과제를 잊거나 엉뚱한 데 힘을 써온 권력기관의 잘못을 덮으려는 의도"라며 "자유한국당과 야당도 권력기관 개혁을 바라는 국민의 요구에 부응해 국회 사개특위 논의에 성실히 임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요청했다.

추 대표는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과 관련해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등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된 것에 대해선 "겉으로는 안보 정권을 외쳤지만, 안보의 첨병인 국정원 예산을 횡령한 것은 용서하기 어려운 범죄"라고 비판했다.

이어 "다스 비자금, 아랍 에미리트(UAE)와의 비밀 계약, 국정원 특활비의 비밀 상납 이 정도면 MB정권은 '3비 정권'"이라며 "왜 이명박 정권이 원세훈의 국정원을 내세워 박근혜 후보의 당선을 도왔는지, MB정권의 비리와 부정 축재를 감추기 위한 것이었는지 그 실체를 사법 당국은 성역없는 수사로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추 대표는 고(故) 박종철 열사 31주기와 관련해선 "30년 전 6월 항쟁이 노태우 당선으로 귀결됐지만, 지금은 문재인 대통령 선출로 정치적 승리를 거뒀고 헌법적 완결을 요구하고 있다"며 "자유한국당이 전두환·노태우의 후예가 아니라면 개헌을 가로막을 수 없을 것이다. 반민주 세력의 자성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