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미세먼지 대책 성과 부족…운전 삼가달라는 처방으론 안돼"
박영선, 박원순에 견제구… 대중교통 무료대책에 "오죽 급했으면"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15일 서울시가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로 이날 하루 대중교통 무료이용 대책을 내놓은 것에 대해 "오죽 급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며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견제구를 날렸다.

박 의원은 현재 서울시장 출마를 준비 중이며 사실상 3선 도전 의향을 내비친 박 시장의 잠재적 경쟁자이다.

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수치가 악화되니 시민들에게 경보를 울리고 자동차 운전을 삼가달라는 처방으로는 서울의 미세먼지가 원천적으로 좋아질 수 없고 시민들의 건강이 담보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서울시는 지난해 7월부터 미세먼지를 자연재난으로 선포하고 10대 대책을 마련해 시행해 왔지만, 미세먼지 농도 개선의 성과가 부족하고 효과적인 전략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동안 중국을 탓하던 데서 벗어나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매우 시급하고 이에 따른 강력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서울 시내 미세먼지 발생에 대한 정확한 원인 분석 ▲조속하고 강력한 대책수립 ▲미세먼지와 깊은 연관이 있는 물관리 대책에 대한 점검 필요성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그래도 걱정했던 것보다 (오늘 미세먼지가) 조금 덜한 것은 새벽에 비가 조금 내렸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미세먼지 대책은 물관리 대책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

대지를 건조하지 않게 촉촉이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