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한·일 간 위안부 합의와 관련, “한·일 양국 간에 공식적인 합의를 한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면서도 “그러나 잘못된 매듭은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진실을 외면한 자리에서 길을 낼 수는 없다. 진실과 정의라는 원칙으로 돌아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은 다시는 그런 참혹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인류사회에 교훈을 남기고 함께 노력해 나가는 것”이라며 “대통령으로서 저에게 부여된 역사적 책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해 드리겠다”며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조치들을 취해 나가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모든 과정에서 할머니들의 목소리를 듣고 또 듣겠다”며 “할머니들이 남은 여생을 마음 편히 보내실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

일본과는 진정한 친구가 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은 문화적·역사적으로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다”며 “양국이 함께 노력해 공동 번영과 발전을 이루어 나가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천명해 왔던 것처럼 역사문제와 양국간 미래지향적 협력을 분리하여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한·일관계가 미래를 향해 나아갈 때, 북핵문제는 물론 다양하고 실질적인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전날 남북 고위급 대화가 25개월만에 열린 데 대해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평화정착으로 국민의 삶이 평화롭고 안정되어야 한다”며 “한반도에서 전쟁은 두 번 다시 있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의 외교와 국방의 궁극의 목표는 한반도에서 전쟁의 재발을 막는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저는 당장의 통일을 원하지 않는다”며 “제 임기 중에 북핵문제를 해결하고 평화를 공고하게 하는 것이 저의 목표”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시작이다. 우리는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러내야 한다”며 “평화올림픽이 되도록 끝까지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나아가 북핵문제도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의 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한반도 평화의 새로운 원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 과정에서 동맹국 미국과 중국, 일본 등 관련 국가들을 비롯해 국제사회와 더욱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