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강경화 외교·송영무 국방장관에 브리핑
국정원 "통일·외교·국방부에 매달 '북한 동향브리핑' 실시"
국가정보원은 8일 중요 안보 사안에 대한 정보공유 목적으로 통일부와 외교부, 국방부 등 외교안보부처를 대상으로 북한의 주요동향에 대해 정례적으로 브리핑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오늘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송영무 국방부 장관을 상대로 첫 브리핑을 진행했다"면서 "브리핑은 월 단위로 정례화할 방침"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국정원은 또 "외교안보부처 간 협의가 필요하거나 긴급현안이 발생했을 때도 수시로 브리핑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브리핑 내용은 북한의 대내외 특이동향과 함께 외교안보부처 간 공조가 필요한 핵과 미사일 관련 동향도 포함될 예정이다.

그간 외교안보부처에서는 국정원이 휴민트(HUMINT.인적 정보)와 통신 첩보 등을 통해 획득한 대북정보를 제공받기 원해왔지만 원만하게 정보공유가 이뤄지지 않을 때가 적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은 "외교안보부처 간 긴밀한 정보공유를 통해 대북정보의 활용성을 높이는 한편 북한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하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서훈 국정원장은 지난해 12월 국가방첩전략회의에서 "안보와 국익수호를 위해 유관기관 간 정보공유 및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국정원은 지난해 7월 이후 국회의장단과 국무총리를 상대로 핵·미사일 개발 동향 등 북한 관련 브리핑을 지속해서 실시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