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핵심 인사인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경기도 당위원장을 사퇴하면서 경기도 도지사 출마를 위한 당내 경선 참가를 공식화했다.

전 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배포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저는 이제 공정한 경선을 위해 도당위원장을 사퇴하고 한 명의 당원으로 경기도민 여러분의 판단을 받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의 승리는 매우 중요하다”며 “민주당이 국민의 신뢰와 지지 속에 승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당 후보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 전제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정함”이라고 덧붙였다.

전 의원은 도당위원장직 사퇴와 관련 “제가 도당위원장직을 수행하는 것이 마치 도당 공천권을 활용하려한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공정성에 한 점 의문을 남길 우려가 있다면 내려놓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했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당내 경선에 패할 경우에도 당내 후보를 적극 지원할 의지도 피력했다. 전 의원은 “대선 승리에 이어, 지방선거 승리와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해 헌신하고 어느 자리 어떤 역할이든 필요한 일을 계속해 나가겠다는 의지는 결코 변함없다”며 “오히려 훨씬 치열하게 경기도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매진하고 필요한 일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정환 기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