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반대파' 개혁신당 창당기구 꾸려…"봉합해봤자 고름덩어리"
안철수 "반대파 계속 설득하겠다"…바른정당과 통합추진은 계속
비례대표 제명 논란에 '케이보팅' 무산 등 돌발변수 속출

국민의당이 5일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둘러싼 내홍이 극한으로 치달으면서 사실상 두 쪽으로 완전히 쪼개진 모습이다.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위한 '통합신당' 창당준비위원회 구성논의가 진행되는 동시에, 다른 쪽에서는 통합반대파 의원들이 '개혁신당' 창당준비기구를 꾸리는 등 당 안에 두 개의 신당준비기구가 운영되는 '한지붕 두가족' 사태가 현실화된 것이다.

여기에 안철수 대표 측이 추진해온 '케이보팅 시스템'을 통한 전대 의결 방식이 선관위의 불가 유권해석으로 제동이 걸리는 등 돌출 변수도 튀어나오면서 내홍의 양상이 점차 복잡해지고 있다.
'한지붕 두가족' 현실된 국민의당… 분당 문턱서 극한대치
통합반대파 의원들로 구성된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첫 정례회의를 열고서 '개혁신당' 창당준비단장으로 김경진 의원을 내정하고 정인화 의원을 운동본부 사무총장 물망에 올렸다.

당 사무총장이 통합찬성파인 김관영 의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하나의 당 안에 두 명의 사무총장이 생기는 셈이다.

이날 운동본부 회의에서는 장정숙 의원이 "통합반대파와 함께하는 의원들 명단"이라며 18명의 의원을 거명하는 등 '세과시'를 하는 모습도 보였다.

특히 회의에서는 안 대표의 바른정당 통합에 대한 융단폭격이 이뤄졌다.

장병완 의원은 "신부의 몸값은 계속 떨어지고, 부모들이 반대하는 결혼 반대 조언도 듣지 않고서 무조건 통합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안 대표는 호남과의 결별을 원한다면 명백히 선언하라. 봉합해봤자 나중에 고름 덩어리가 된다"고 비판했다.

박지원 의원은 "안 대표가 언론에서 나하고 소통한다고 하던데, 투병 중인 내 아내의 병문안에 와서 걱정해준 것뿐, 당 얘기는 하지 않았다.

이 양반이 굉장히 편리한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트위터에 남긴 글에서도 "박근혜? 진짜 추잡한 대통령"이라며 "이런 대통령 세력과 통합을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유성엽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안 대표가 망가지고 있다.

계속되는 거짓말과 오락가락하는 모습"이라고 꼬집었다.

운동본부는 이후 영화 '1987'을 단체 관람하고, 광주를 시작으로 지역별 당원 시민사회 간담회를 진행하는 등 여론전을 벌일 계획이다.
'한지붕 두가족' 현실된 국민의당… 분당 문턱서 극한대치
이에 맞서 안 대표 측에서는 반대파를 끝까지 설득해 통합을 관철하겠다는 입장이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통합반대 비례대표들이 출당을 요구한다'는 질문에 대해 "저는 통합을 할 때 함께 가자는 입장이다"라며 "끝까지 설득하겠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헤어질 것을 전제로 질문하는데, 그렇지가 않다"고 강조했다.

'통합 반대파의 움직임이 해당행위가 아니냐'는 의견에는 "별도로 회의를 하는 것 가지고 뭐라고 할 수가 있나.

이견을 조율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통합에 대한 여전한 강한 의지도 드러냈다.

전날 불거진 국민의당-바른정당 대북관 차이 논쟁에 대해서는 "우리 정당 스펙트럼에 바른정당 의원들의 생각도 포함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 반대파 일각에서 '당 해산' 얘기까지 나온다는 물음에는 "전당원투표를 통해 75%가 통합 찬성을 주장하고 있다.

해산 주장은 이런 당원의 뜻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바른정당과 통합논의를 위한 통합추진협의체에 참여하고 있는 이언주 의원은 KBS 라디오에 출연, 반대파가 '개혁신당' 창당을 추진하는 것을 가리켜 "합류를 많이 하기 어렵다고 본다"면서 "안 대표가 이분들을 설득하기 위해 맨투맨으로 만나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중재 역할을 자임하면서 통합 불가피성을 인정하는 분들도 꽤 된다"면서 "2월 내 신당 창당을 완료하기로 잠정 합의를 한 만큼, 전당대회를 물리적으로 가능한 한 이른 시일 안에 하는 것이 좋겠다"고 속도전을 예고했다.

이런 가운데 선거관리위원회가 전당대회에서 '케이보팅' 방식의 전자투표를 인정하지 않기로 하면서 갈등 국면에 변수가 될지 주목된다.

전자투표를 적용하려면 케이보팅보다 더 복잡한 인증방식을 사용할 수밖에 없게 된 것으로, 이 경우 전대 참여율이 현격하게 낮아질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통합반대파는 전대 무산 투쟁에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이며, 통합찬성파는 이를 극복하고 전대 참석률을 높여 의결을 성사시키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한지붕 두가족' 현실된 국민의당… 분당 문턱서 극한대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