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전부장 김영철, '천안함 피격' 배후 지목·제재 대상이 변수될 수도
회담 성사되면 北서 누구 나올까… 김영철·리선권 등 거론
정부가 2일 북한에 제의한 고위급 회담이 성사되면 북측이 어떤 인물을 수석대표로 내세울지 관심이 쏠린다.

회담이 성사되면 문재인 정부 첫 남북회담이자 2년여 만에 재개되는 당국대화여서 북한도 누구를 회담장에 내보낼지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일단 회담의 격이 장관급으로 결정되면 가장 먼저 거론되는 인사로 북한 군부 내 대표적 대남통인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이하 조평통) 위원장이 꼽힌다.

김영철은 과거 1990년대 국무총리가 수석대표를 맡았던 고위급 회담 때부터 남북회담에 참여한 인물로 남북회담통이다.

문제는 이후 군 정찰총국장을 맡았던 그는 2010년 3월 천안함 피격 사건의 배후로 지목된 만큼 수석대표로 내세울 경우 남측에 반대 여론이 있을 수 있다.

특히 김영철은 우리 정부의 제재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있어 남쪽으로 왕래가 허용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용현 동국대 교수는 "우리 정부에 고민스러운 점이 될 수도 있지만, 제재는 핵개발과 관련된 것이고 회담은 남북관계에 관련된 것이라 남북관계의 특수성으로 설명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영철의 참가가 어려워질 경우, 그의 오른팔로 알려진 리선권 위원장이 수석대표를 맡을 수도 있다.
회담 성사되면 北서 누구 나올까… 김영철·리선권 등 거론
조평통은 과거 노동당의 통일전선부 외곽단체라는 지위 때문에 남북당국회담시 통일부의 카운터파트가 될 수 있느냐는 논란이 있었지만, 2016년 6월 최고인민회의에서 국가기구로 격상돼 이런 논란이 재연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실제로 2013년 6월 개성공단 문제를 포함한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당국회담에서 북한이 통일부 장관의 상대로 조평통 서기국장을 고집하다가 우리 쪽에서 통일부 차관으로 수석대표를 바꾸자 회담을 무산시킨 적도 있다.

다만 조평통이 국무위원회 직속기구인지, 아니면 국가체육지도위원회 같은 독립기구인지에 따라 리선권 위원장이 수석대표가 됐을 때 우리 쪽 수석대표가 달라질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조평통이 국무위원회 직속이면 청와대 안보실이, 독립기구라면 통일부가 상대가 되지 않겠느냐"며 "정부가 고위급 회담을 제안할 때 이를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양 교수는 "(회담) 처음부터 조평통에서 리선권 위원장이 나올 가능성은 작고 고위급회담이 차관급까지 포함한다고 볼 수 있는 만큼 부위원장에서 맹경일이나 전종수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맹경일은 북한 대남라인의 핵심인물로 2015년 평양을 방문한 이희호 여사를 공항에서 영접한 인사다.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당시 북한 최고위급 3인방 황병서·최룡해·김양건이 전격 방남했을 때도 대표단의 일원이었다.

전종수 역시 2000년대 초부터 남북당국회담에 참여해 회담 실무에 밝은 대남통 중 한 명이다.

대북사업을 하는 한 관계자는 "박근혜 정부에서 남북관계가 꽉 막히면서 북한의 대남업무 종사자들의 조정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며 "아직 대남기구 라인업이 정확지 않아 북측에서 누가 나올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