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3일 양당 통합 논의를 위한 통합추진협의체를 공식 출범한다. 양당은 다음달 9일 개막하는 평창동계올림픽 이전에 통합 절차를 마무리하고 설날 민심을 공략한다는 구상이다.

국민의당은 2일 이언주·이태규 의원을 통합 논의를 위한 교섭창구로 확정했다. 바른정당은 오신환·정운천 의원이 교섭창구를 맡았다. 이들은 이날 사전회의를 열어 실무 작업 및 공식 출범식을 준비했다. 양측은 회동에서 새 당을 만든 뒤 양당을 흡수하는 방식으로 통합하는 것에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말까지 각각 전당대회를 열어 통합을 의결하고 2월 초순께 통합을 선언하는 시나리오가 유력하다.

지난달 전 당원 투표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측은 재신임을 받았지만 남은 전당대회 절차가 만만치 않다는 관측도 나온다. 전당대회 의장인 이상돈 의원과 부의장인 윤영일·이용호 의원은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며 전당대회 개최에 난색을 보여서다.

박지원 전 대표 등 통합 반대파는 의결 정족수 미달로 인한 전당대회 무산 작전 등을 염두에 두고 있다. 국민의당 당헌은 재적 대표 당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 대표 당원 과반수 찬성으로 전당대회 안건을 처리하도록 하고 있다. 박 전 대표는 “전당대회 의장만이 전당대회를 소집하고 진행할 수 있다”며 “이상돈 의장이 법적 요건을 갖추지 않았다고 선언해 전당대회 개최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 측 이태규 의원은 “당무위원회가 소집을 의결하면 전당대회 의장은 집행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다른 사람을 의장대행으로 지명해 대행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의결 정족수 미달 가능성은 온라인 투표 병행으로 돌파한다는 구상이다. 이 의원은 “신속하게 임시 전당대회를 소집해 통합 절차를 밟아 나가야 한다”며 “가급적이면 설 연휴 전 국민에게 통합된 새로운 정당의 모습을 선보이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